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건강검진 결과 동성서맥 저혈압
안녕하세요.
2년 만에 정밀건강검진을 받았는데 이번에도 또 동성서맥 (44회/1분) 과 저혈압이 적혀있었어요.
저혈압은 병원에서 혈압 잴 때마다 늘 여러 번 다시 잴 만큼 고등학생 때부터 쭉 있던 증상이고, 서맥은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는데 심전도를 잴 때마다 진단 받았어요.

순환을 좀 잘 시켜주려고 운동도 일주일에 적어도 2회는 숨이 찰 만큼 달리기를 하고! 또 2회는 땀이 날 만큼 운동을 해요. 그런데도 여전히 손발이 차가운 증상도 심하고, 남들보다 추위도 많이 타고! 무엇보다 요즘은 피로감을 많이 느낍니다.
그리고 자주 있는 증상은 아닌데, 왼쪽과 중앙 사이 가슴 부분이 가끔 갑자기 진짜 악! 소리 낼 만큼 통증이 퐉 올 때가 있어요. 오래 지속되지는 않고 짧으면 3초? 길면 10초 정도입니다. 랜덤하게 오는 통증이에요. 너무 랜덤해서 병원에 가기도 애매한 통증이에요.

일단 질문의 배경은 위와 같구요. 궁금한 것은

1- 서맥도 저혈압도 혈액순환에 안 좋을 수 있다고 하던데, 서맥과 저혈압이 같이 있으면 더 위험(?)할 수 있나요?
2- 서맥/저혈압 모두, 증상이 있으면 병원을 가보라고 하던데 병원을 가봐야 하는 증상이 어떤 건가요?
3- 서맥/저혈압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이 있을까요?
4-서맥/저혈압일 때 더 조심해야 하는 큰 병(?)이 있을까요..?? 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건강검진 결과 동성서맥 저혈압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서맥과 저혈압이 함께 있으면 혈액순환에 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증상은 일반적으로 심장의 수축 기능이나 혈관 내부의 저항력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하는데, 이러한 문제가 있다면 혈액순환에 불리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서맥이나 저혈압이 있으면 병원을 가봐야 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지럼증이나 실신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
숨이 차거나 심한 흉통이나 가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지거나, 이전과 달리 혈압이 높게 나타나는 경우
심박수가 너무 낮거나 높은 경우
피로감이 심한 경우
혈압약이나 기타 약물을 복용 중인데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서맥/저혈압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체중을 유지하거나 감량하는 것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
나트륨 섭취를 제한하고, 적정량의 물을 마시는 것
흡연을 줄이거나 끊는 것
알코올을 적당히 마시는 것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
서맥/저혈압일 때 더 조심해야 하는 큰 병이 있을까요?
서맥과 저혈압은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하는 증상이므로,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일부 환자들은 혈전, 뇌졸중, 심장 마비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맥이나 저혈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꾸준한 치료와 예방책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정밀한 검진과 의료진의 상담을 통해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