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와골절 수술후 1년이 지나 질문이 있습니다
작년 3월 사고로 안와골절을 당했고
작년 4월에 안와골절 하벽 수술을 하였습니다.
수술후 안와하신경쪽 감각이상이 생겼습니다.

사고후부터 수술전까지는 안와하신경쪽 감각이상이 크게 없어
아마 수술후 후유증으로 생각이 듭니다.

안와하신경이 통증은 없으나 뭔가 테이프로 제 뺨을 붙여놓고 있는 느낌과 경직된 느낌으로 적응하며 1년을 지냈습니다.

근데 근 한달전부터 뭔가 그쪽이 더욱 경직화되고 불편감이 느껴지며 안구통증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여러군데 검사를 받아보았습니다

한 신경과에서 신경전도,근전도,자율신경검사상 이상이 없어 비정형안면통이다 하셨구요

다른 신경과에서는 죽었던 신경이 꿈틀거리는 것이라 외상에 의한 삼차신경통이다 라고 하셨구요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신체화장애로 보셨어요

그리고 안과 세군데를 갔는데 안와골절 수술은 잘됐고
안구적으로는 건조증이나 알레르기만 있어서 안과적으로는 문제가 없다 하셨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입술에 헤르페스가 있었는데 그거 때문이 아닌가 여쭤봤더니 그것과는 상관없다고 하시네요..

보통 안와골절 수술 후 안와하신경 감각이상이 그대로 남아있거나 호전되는 경우하고 들었는데
저는 한달전부터 뭔가 더 경직감이 느껴지고 불편감이 느껴져서요.. 통증은 아니고 경직감 입니다..
그리고 안구욱신거림도 조금씩 지속되구요..

혹시 시간이 지나면 안구통증이나 감각이상이 호전이 되려나요 아니면 더 불편하고 찌릿해지려나요...?

뒷목근육 관련 문제일지 수술쪽 구조적 문제일지
궁금합니다.. 어떻게 해결해야할지도 궁금하구요..
어디를 가봐야할지도요..

꼭좀 도움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ㅜㅜ


answer Re : 안와골절 수술후 1년이 지나 질문이 있습니다
김현석
김현석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김현석입니다.

간혹 가다 그런 증상을 보이시는 분들중에 호전을 보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는 보통 이런 비정형적인 통증을 보이는 환자분들께 뉴론틴같은 신경통증제를 처방해드리기도 합니다.

신경과/안과 등에 방문하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와골절 수술후 1년이 지나 질문이 있습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안와골절 수술 후 안와하신경 감각이상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1년이 지난 후에 감각이상이 생기거나 악화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새로운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먼저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안과 등 다양한 전문의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으셨는데 이상이 없다는 판단이 나오셨다면, 추가적인 검사나 치료가 필요한지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안구통증과 안구욱신거림은 안과 전문의에서 확인하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뒷목근육 문제나 수술쪽 구조적 문제일 경우에는 정형외과에서 검사 및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전문의와 함께 상담하여 추가적인 검사나 치료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