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퇴행성 관절염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요?
저희 어머니께서 오른쪽 무릎이 퇴행성 관절염 4기여서 정형외과 의사선생님께 인공관절 수술을 권유받으셨었습니다. 그런데 어머니 지인 분께서 인공관절 수술후 부작용으로 걷지 못하시고, 수술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인공관절 수술을 꺼리십니다. 관절염 상태가 심각하여 수술외이 다른 방법은 없다고 의사분께 들어서 저도 권유하고 있지만 어머니께서 고집이 완강 하셔서 거의 1년째 수술을 미루시고 계십니다. 아무래도 정강이와 허벅지 뼈사이에 연골이 닳아서 없으니 두 뼈의 마찰때문에 수술을 미룸으로써 여러 부작용이 발생 할것 같은데 수술을 하지 않고 방치 했을때 생기는 부작용은 어떤게 있나요?


answer Re : 퇴행성 관절염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을 방치하면 관절의 조직 파괴와 변형이 계속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통증, 운동 제한, 걷기 어려움, 관절의 변형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의 염증이 진행되어 관절액의 분비물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관절염으로 인한 골수염 등 다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행과 움직임이 제한되므로 노인 등에게는 운동 부족으로 인한 체력 감소 및 생활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퇴행성 관절염의 조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을 꺼리신다면, 정기적인 치료와 운동, 식이요법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