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우라를 동반한 편두통이 있는데 경구피임약
안녕하세요. 저는 전조증상이 있는 편두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을 복용하고 싶은데 편두통 때문에 안 먹는 걸 추천하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이런 경우 피하면 좋은 경구피임약의 성분이 있나요? 예전에 마이보라 등 약국에서 구입하여 먹었을 땐 초반 2개월 동안은 부정출혈, 두통(편두통X) 등 부작용이 있었지만 곧 괜찮아졌습니다.


자주 편두통이 있는 것은 아니고 주로 매년 4월, 11월혹은 12월에 한번씩은 총 두 번은 꼭 아프고요, 그외에도 빔프로젝트라든지 여름에 반사된 햇빛 등 강한 빛을 보면 전조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시야의 일부분이 모자이크나 블러처리 된 것처럼 암점이 생기고, 팔 한쪽이 마취주사 맞은 것처럼 저리기도 하고, 심하면 구토도 합니다. 그리고 후각이 예민해져서 주변 음식 냄새에 많이 괴로워합니다. 이렇듯 제가 느끼기엔 증상이 심해서 그날 하루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다음날이면 시야나 감각은 괜찮지만 여전히 두통은 남아있습니다.

저는 나도가드정을 편두통예방약으로 먹고 있는데, 이 약과 같이 먹어도 되면서 편두통 환자도 먹어도 되는 경구피임약 성분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현재 임시적으로 해외에 있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보통은 음주를 자주 하는 편은 아니지만 최근 일주일전부터 음주량이 늘었습니다. 거의 매일 마시고 한 번 마실 때 맥주 한 캔정도 마십니다. 추가 정보에 음주 관련이 있길래 덧붙입니다.

시간 내어 답변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아우라를 동반한 편두통이 있는데 경구피임약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경구피임약은 여성의 임신을 방지하기 위한 약으로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편두통은 편두통 발작이 있을 때 뇌 혈관이 수축하고 이완함으로서 발생하는 복잡한 신경증상입니다. 편두통 발작을 유발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는 호르몬 변화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일부 편두통 환자들은 경구피임약 복용에 따른 호르몬 변화로 인해 편두통 발생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편두통 환자가 경구피임약 복용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각 개인의 상황에 따라 경구피임약 복용에 대한 부작용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사용 중인 나도가드정과 함께 복용해도 괜찮은 경구피임약 성분이 있다는 것은 보장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는 꼭 병원에서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음주는 일부 편두통 환자들에게 편두통 발생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편두통 증상이 있는 경우 음주는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니, 정확한 상황에 따라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