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망상장애가 치료 없이 사라지기도 하나요?
나이 20세
성별 남 재수생
가족관계 아빠, 엄마(불안증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치료 중), 누나 (20대 초반, 고1 조현병 진단, 정신건강의학과 치료 중)


상태
재수생으로 공부, 미래에 대한 스트레스와 불안, 걱정이 심한 상태
본인 왈 자존감이 많이 떨어진 상태, 우울한 상태, 중학교 때 선생님고 통화하며 눈물을 쏟아냄
여드름 때문에 피부과에 자주 감
개인 정신건강병원에서 불안증세 약만 일주일 정도 먹은 상태
일주일 정도 망상 증상 있은 후 그 뒤 나흘동안 정상 망상증상 없음

일주일 정도 망상장애 증상을 보임 (망상이 하루종일 나타나는 것은 아님. 있다가 없다가)
- 누가 자기 샴프냄새를 맡고 따라다님
- 사람들이 자기를 피해서 독서실에 나오지 않는 것 같음
- 길을 가는데 모르는 여자가 자기 이름을 부르는 것 같음
- 아침에 안경이 안보이는데 엄마가 숨겼지? 하며 엄마에게 따짐 (엄마는 숨긴 사실이 없음)
- 누나가 자살할 것 같다
- 엄마가 불안장애가 엄청 심하다 (심하지 않은 상태였음)
- 밖에서 모르는 사람 참견 (애기 엄마가 아기 야단치니 하지마라고 말함)
- 친구가 독서실 근처에 온건 아닌지 망상(실제로 오지 않음)
- 엄마가 자신을 정신병자 취급하고 알바도 못가게 한다고 경찰 112에 신고함. 경찰에게 본인이 망상장애, 우울증으로 이상했다고 진술함
망상장애가 있기 전(건강할 때)에도 욱하면 경찰에 신고한다고 자주 난리 침
- 아빠와 엄마 주위사람이 망상은 거짓이라고 말하면 응응 맞아 하며 바로 수긍함

일주일 정도 망상증상을 보인 후 며칠동안 망상증상없이 건강한데
망상이 자연적으로 고쳐진 것일까요?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 망상일까요?
그래도 병원에 가봐야 할까요?


answer Re : 망상장애가 치료 없이 사라지기도 하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망상장애는 정신질환의 하나로, 치료하지 않으면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시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망상증상이 있는 경우, 치료 없이도 증상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망상증상이 있었다면, 정신과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의 정신질환력도 고려해야 하며, 불안증세 약을 복용하고 있던 상황에서 망상증상이 발생했다면, 약물 부작용이나 약물 조절 문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망상증상이 있었던 상황에서는 정신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망상증상이 재발하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