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신장혈관근지방종에 대해
올해 2월에 왼쪽 신장인지, 여튼 복부 초음파 검사도중 신장혈관근지방종이 발견됐는데 크기는 2.2cm 였습니다.
대개 양성 종양이라는데 , 추후에 어딘가를 다치거나 몸에 물리적인 충격이 가해졌을 때 아 종양이 주변 혈관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어서 그런 경우엔 떼어내야 한다더군요.

1. 일반적으로 이 종양의 특성을 고려할 때 2.2cm 크기에서 지속적으로 크기가 커지는 경우는 얼마나 되나요?

2. 이 종양의 발병원인이 밝혀진 게 있나요? 유전적인 경우라든지, 비만 혹은 다른 질병에 의해 생기는 것이라든지요..


answer Re : 신장혈관근지방종에 대해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신장혈관근지방종은 대개 양성 종양으로서, 비교적 빈번하게 발견되는 종양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크기가 작거나 중간 정도인 종양은 소량의 성장만 있을 수 있으며, 특별한 치료 없이 추적 관찰을 통해 지켜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크기가 커져서 혈관에 압력을 줄 수 있는 경우나 악성 변화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양의 크기가 계속해서 커지는 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추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종양이 크기가 작은 경우 추적 관찰만으로 충분하지만, 종양의 크기가 일정 수준 이상 커지거나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검사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장혈관근지방종의 발생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비만, 당뇨병, 고혈압 등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원인도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