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대장내시경 섭취 가능 음식 궁금합니다
3일전부터 식이조절하라고 안내받았는데

소금간 된 돼지고기, 여타 다른 재료 들어가지않은 딱딱하지않은 빵 종류 괜찮은가요?

어디보면 돼지고기 안된다, 빵은 식빵만 된다 유제품은 안된다 이런말들이 많은데
뭐가 맞는건가요?
유제품, 소금 간 돼지고기, 견과류 등 다른재료 안들어간 부드러운 빵
다 가능한가요?


answer Re : 대장내시경 섭취 가능 음식 궁금합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대장내시경을 위한 식이조절 가이드
① 검사 3일전부터 보기와 같은 음식물들의 섭취는 금해야 합니다. 섬유질이 많아 대장에 오랜 시간 남을 수 있는 나물류, 콩, 깨, 야채, 김치, 옥수수, 씨있는 과일 등은 대장내시경 검사 당일에 잔변에 남아 검사 및 용종 발견에 어려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제한합니다.

콩나물 시금치 깨 콩 현미 미역 다시마 수박 참외 포도 키위 김치 고춧가로 견과류 옥수수 나물류 콩나물,시금치 등 잡곡류 흑미,콩,현미 등 해조류 미역,다시마 등 과일류 수박,참외,포도,키위 등 기타 야채,김치,견과류 등

② 검사 2일 내지 3일 전에는 백미, 계란, 생선, 감자, 두부, 닭고기, 햄 등 부드러우면서 흰색 위주의 단백질 식사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백미 계란 생선 감자 두부 닭고기 햄

③ 검사 하루 전날 아침, 점심은 흰 죽이나 미음 등으로 간단하게 드시고, 저녁은 오후 5시경에 역시 미음을 반찬없이 드세요. 쿨프렙산 복용하는 오전 검사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밤 10시부터 금식이므로 물, 약, 음식을 절대 드시면 안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대장내시경 섭취 가능 음식 궁금합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대장내시경 전에는 식이조절을 해야하며, 대장내시경 후에도 일부 식이제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대장내시경 전에는 건강한 소화를 돕는 과일, 채소, 식이섬유, 고기(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생선, 곡류 등이 포함된 균형 잡힌 식단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대장내시경 전날부터는 음식 섭취를 제한하고, 대장내시경 전날에는 가벼운 액체 식사를 권장합니다.

대장내시경 후에는 일부 제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대장내시경 후 즉시 다시 일반 식사를 시작할 수 있지만, 일부 환자들은 대장내시경 후 일부 식이제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후 식이제한을 받아야 하는 경우, 의사 또는 영양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식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장내시경 후 24시간 동안은 음식을 가급적 피하며, 이후에는 가벼운 액체 식사부터 시작하여 소화가 잘되는 식사로 천천히 전환합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 전후에는 음식 섭취를 조절해야 하며, 대장내시경 후에는 의사 또는 영양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식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소금 간 돼지고기, 부드러운 빵 등 일부 음식은 대장내시경 후에도 섭취가 가능할 수 있지만, 의사 또는 영양사의 지시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