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mri로 보이는 제 정확한 무릎 상황이 궁금합니다.
제가 알고있기로는 슬개대퇴 통증 증후군 증상이 심해지면, mri 상으로도 연골의 손상이 보이는 '연골연화증'으로 병변이 발전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병원은 두 곳 갔는데, 두 곳 다 mri 상으로 이상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오프라인 1번째 방문한 병원은 mri상으로 전혀 문제 없다. 아주 건강한 무릎이라고 하셨고

저는 분명히 통증이 있는데 건강한 무릎이라는게 믿기지가 않아서 방문한 두 번째 병원에서는

역시 mri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아프다고 하니 누운상태에서 무릎을 만져보시고 눌러보시고

슬개대퇴통증 증후군, 슬개건 힘줄염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지식인에 mri 사진을 첨부해서 의사선생님께 여쭤봤을 때는 'mri 상으로 연골연화증 소견이 보인다' 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혼란스러워서 여쭤봅니다.




제 mri 사진 상으로 '연골연화증' 의 소견이 조금이라도 보이는지 확실히 알고 싶습니다.



제 mri 사진은 제 네이버 마이박스 계정에 올려놨습니다.


http://naver.me/xuCyNsYK


바이러스 아니니 안심하시고 열어보셔도 됩니다.


answer Re : mri로 보이는 제 정확한 무릎 상황이 궁금합니다.
허성우
허성우 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연골 연화증이 MRI 관찰 된다는 것이 흔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부종이 있으면 관찰될 수 있으나

영상으로 진단을 한다기 보다 증상으로 보는 것이 합당하며, 슬개대퇴 증후군이라는 것 역시 연골연화증으로 내포하는 개념이라 굳이 구분을 할 필요가 없으며, 증상이 지속될 경우 거위발건염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영상이 깨끗하다고 증상이 없는 것도 아니며, MRI 자료의 경우 "판독지" 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이런 곳에서 답을 구하기 보다는 판독지 해석을 따름이 더 나을 듯하며, 불편감이 있는 부분은 치료를 받으시면 해결 가능한 부분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