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부가 차가운것에 닿거나 조금만 추워도 엄청나게 부어오릅니다
알레르기 주사를 맞고 얼음팩을 대고 있었더니 파일처럼 부어오르고 음료수캔이 피부에 조금만 닿아도 막 부어오릅니다. 겨울에는 장갑없이 5분이라도 외출하면 손이 엄청나게 빨개지고 부어오르다 못해 딱딱해지기까지 합니다. 이유를 모르겠네요 원래는 이러지 않았는데 지난 가을?쯤 부터 이렇게 되었는데 이유를 알고싶어요


answer Re : 피부가 차가운것에 닿거나 조금만 추워도 엄청나게 부어오릅니다
2023.05.15
남상호 전문의
남상호 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345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처럼 찬 공기, 아이스팩, 찬 물건 등에 노출된 자리가 붉게 변하면서 피부가 부풀어오르는 증상이라면 물리적 두드러기의 일종인 한랭 두드러기가 의심됩니다.
 
한랭 두드러기는 물리적 두드러기의 일종으로 만성 두드러기 환자의 1-3%를 차지하며 대부분 후천성이지만 아주 드물게 유전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원인은 잘 모르지만 특정 항체(Ig E)가 포함된 환자의 혈액을 뽑아서 증상이 없는 사람의 피부에 주입하면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는(수동 전이) 것으로 보아 알러지성 질환의 일종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노출 후 몸이 다시 더워질 때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찬 음식(예를 들어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편, 전신이 한랭에 노출되는 냉수욕 시에는 사망할 수도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항히스타민제가 대표적으로 사용됩니다.
증상이 경하고 빨리 가라앉는 경우에는 굳이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증상이 심해 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정도라면 꾸준히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수년간 그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의 종결 시점이 불분명해서 많이 답답하시겠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먹는 약으로 불편한 증상을 잘 조절하면서 지내시다 보면 언젠가는 없어질 수 있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피부가 차가운것에 닿거나 조금만 추워도 엄청나게 부어오릅니다
2023.05.22
이이호 전문의
이이호 전문의 진주고려병원 하이닥 스코어:1219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피부가 차가워지거나 조금만 추울 때에도 심하게 부어오르는 증상이 있다고 하셨는데, 이는 피부의 반응성과 혈액순환에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가능한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의 문제: 혈액순환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충분한 혈액순환을 유지하지 못하면 피부 주위의 혈액 공급이 감소하고 부어오름과 차가움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체온 조절을 위해 따뜻하게 입고 외부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반응: 알레르기 주사를 맞은 이후에 부어오름과 피부반응이 생긴다면, 알레르기 반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주사에 사용된 약물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사를 맞은 병원이나 의사와 상담하여 원인을 확인하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염증: 피부가 예민하게 반응하여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피부 염증의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타 원인: 피부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혈액순환의 문제 이외에도 다른 원인으로 인해 부어오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체내 염증, 체액 이상, 신경성 부종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전문적인 진단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위의 원인들은 예측된 가능성이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고 적절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신체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나 조치를 제안해 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