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치아, 뿌리에 금이 간 경우, 크라운(지르코니아) vs 임플란트
안녕하세요.

앞니 치료 관련해서 문의드립니다.
현재 앞니의 상태는 왼쪽(금이 많이 간 상태), 오른쪽(절반이상 부러져 신경이 노출된 상태) 입니다.

급하게 방문한 치과에서는 우선 두 앞니 모두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권장했습니다.
2차 신경치료 진행 중, 신경길이 측정하는 과정에서 오른쪽 앞니의 뿌리에도 금이 간것같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어, 염증이 안생길경우 지속적으로 사용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치료가 완료 (크라운) 된다 하더라도 앞니 사용은 조심해줘야한다고 합니다.

조심의 기준이 어느정도인진 모르겠으나 앞니를 사용하면 안될것같은 느낌입니다.
(뿌리에 금이 가있다고하니 조금만 충격을 줘도 무리가 가지않을까요?)

그래서 결론은,

1. 임플란트를 하고싶은 입장인데 이럴경우, 박박우겨서 임플란트해주세요 해도 되는건가 싶어서요ㅠㅠ
2. 금이 많이 가있는 상태에서 신경치료하느라 많이 도려냈습니다. 크라운을 씌우더라도 내부에서 더 부서질 확률이 큰가요? 부서진다 하더라도 뿌리만 정상적으로 유지된다면 치료과정이 어떻게 될까요?


answer Re : 치아, 뿌리에 금이 간 경우, 크라운(지르코니아) vs 임플란트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0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치과 전문가가 아니지만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선, 금이 많이 간 상태에서 크라운을 씌우는 것은 가능하지만, 신경치료 후 뿌리에도 금이 간 상태라면 내부적으로 더 약해져 부서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크라운을 씌워도 사용에 주의를 하면서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크라운이 부서질 경우에는 치과에서 다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일반적으로 크라운에 비해 오랜 기간 사용 가능하고 강도도 더 높아 충격에 대한 저항력도 크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뿌리에 금이 간 상태에서도 임플란트를 할 수 있는지는 치과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는 수술적인 치료이므로 치아와 상태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뿌리가 남아 있지만, 크라운 내부에서 더 부서지는 경우 치과에서는 부분적인 수리나 새로운 크라운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부서진 부분이 크면 뿌리까지 손상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심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전문적인 의견이 아니며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치과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