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헬리코박터균 1차 치료 후 요소호기 검사
안녕하세요.
위 내시경 받고 헬리코박터균 나와서 제균치료 1차 받았어요.
이목시실린캡슐, 레바핀정,클래리정,판프라졸정 처방 받아서 아침,저녁으로 7일 복용했습니다.
약 다 먹고 병원에 갔는데 요소호기검사 안한다고 하셨어요.
위장약 2주를 복용하고 종료 하신다고요. 내년 위내시경할 때 검사하자고 하셨어요.
제균치료 후 요소호기검사 하고 실패하면 2차 치료까지 한다고 들었는데 의아해서요.
선생님께 여쭤보지 못하고 나와서 문의 남겨요.
제균치료 1차 후 요소호기검사 없이 종료하는 경우도 있나요?
위장약 먹지 않고 4주 후 다른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게 좋을까요?
미리 답변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헬리코박터균 1차 치료 후 요소호기 검사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2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위장약을 2주 이상 중단 하신 후에 호기검사는 가능하십니다. 다른 의료기관에 문의 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헬리코박터균 1차 치료 후 요소호기 검사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0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은 위궤양, 만성 가성폐쇄성 위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헬리코박터균의 제균치료를 마치고 나면 요소호기검사를 시행하여 균의 제거 여부를 확인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이유로 제균치료 후 요소호기검사를 시행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균치료를 마친 후 증상이 완화되어 있거나, 재발 가능성이 적은 경우 등입니다. 따라서 병원의 판단에 따라 요소호기검사를 생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검사를 하지 않는 경우 헬리코박터균이 완전히 제거되었는지 알 수 없으므로, 이후 재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를 생략한 경우에도 추후에는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약을 복용하지 않고 4주 후 다른 병원에서 요소호기검사를 받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 경우에도 검사 결과가 양성인 경우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검사를 시행하기 전에 현재 치료 상황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