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식곤증이 심해요
안녕하세요
한 달 정도 전부터 식곤증이 너무 심해요 ㅠㅠ
직장을 다니고 있는데 이전엔 가끔 졸린 적이 있었지만 요즘은 거의 한 달 내내 점심 식사 후 좁니다...
주말엔 평균 11시간 정도 자는 편이긴 한데 평일에 10시간도 자보고 7시간도 자보고 했는데 다 똑같이 졸아요ㅠㅠ
단순 춘곤증인 걸까요?
식곤증이 당뇨나 혈당 스파이크 때문일 수도 있다는데 작년 12월 말 건강검진 했을 때 공복혈당 86이었고 당뇨 관련도 다 정상이라고 나왔어요
올해 2월 정도부터 점심에 소식한 날이나 한 번씩 저혈당이 오긴 했어요 (손 떨리고 어지럽고 쓰러질 거 같은 느낌이고 사탕 같은 걸 먹으면 괜찮아 짐) 근데 당뇨 초기 증상(갈증, 체중감소)는 딱히 해당되지 않아요
12월 말 검진에서 이상이 없었는데 갑자기 이럴 수도 있는 건가요?
단순 식곤증/춘곤증일까요 아님 당 관련 문제가 있는 걸까요ㅠㅠ


answer Re : 식곤증이 심해요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만으로는 혈당에 의한 문제 가능성이 높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수면시간이 길다고 해서 수면의 질이 높은것은 아니기에, 증상이 지속된다면 수면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식곤증이 심해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식곤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식곤증은 식사 후에 나타나는 졸음이나 피로로 정의되며, 일시적인 것이라면 단순 춘곤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춘곤증은 계절 변화나 체내의 생체 리듬 조절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식곤증이 지속되고 심한 불편을 유발한다면 다른 원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혈당 관련 문제, 특히 저혈당,는 식곤증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당뇨 초기 증상이나 다른 이상 증상이 없더라도, 저혈당이 종종 발생한다면 혈당 조절에 관한 문제일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추가적인 검사와 진단을 통해 혈당 관련 문제를 확인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곤증은 수면 부족, 수면 장애, 스트레스, 심리적인 요인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는 것에도 불구하고 식곤증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 의사와 상담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해당 증상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파악하고 필요한 검사 및 치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