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소장내 세균 과증식 검사(수소호기검사)
현재 설사,복통,복부팽만,가스,피곤함 이 증상이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알고 살아왔는데 최근 많이 심해져서 찾아보니 sibo증 이라고 알게되어 검사를 해보고싶은데
제가살고있는 대구에는 수소호기검사 하는곳은 없는거같고
-소변유기산검사
-음식물알레르기검사
-장내미생물검사
-분변 칼프로텍틴검사 를 진행하는 병원이 있는데 이 검사들로도 sibo인지 알 수 있나요?
아님 꼭 수소호기검사를 해야 알 수 있나요
꼭 수소호기검사를 해야한다면 검사를 할 수 있는 병원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소장내 세균 과증식 검사(수소호기검사)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SIBO(Small Intestinal Bacterial Overgrowth)는 소장 내에 세균이 과도하게 증식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수소호기검사는 SIBO 진단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수소호기검사는 호흡으로 내뿜어지는 수소 가스를 측정하여 소장 내 세균 과증식을 확인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수소호기검사는 SIBO 진단을 위해 가장 직접적이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수소호기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병원이 없는 경우, 다른 대체 검사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소변유기산검사, 음식물 알레르기검사, 장내 미생물검사, 분변 칼프로텍틴검사는 소장 내 세균 과증식과 관련된 증상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들은 다른 소화 관련 문제를 평가하거나 제외하기 위해 유용할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SIBO를 진단하기에는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수소호기검사를 할 수 있는 병원을 찾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의 병원이나 의료기관을 찾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역의 소화기 내과 전문 병원에 문의하여 수소호기검사 가능 여부와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 전문의의 조언을 받아 적절한 진단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SIBO의 정확한 판단과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