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수소호기검사
현재 설사,복통,복부팽만,가스,피곤함 이 증상이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알고 살아왔는데 최근 많이 심해져서 찾아보니 sibo증 이라고 알게되어 검사를 해보고싶은데
제가살고있는 대구에는 수소호기검사 하는곳은 없는거같고
-소변유기산검사
-음식물알레르기검사
-장내미생물검사
-분변 칼프로텍틴검사 를 진행하는 병원이 있는데 이 검사들로도 sibo인지 알 수 있나요?
아님 꼭 수소호기검사를 해야 알 수 있나요
꼭 수소호기검사를 해야한다면 검사를 할 수 있는 병원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수소호기검사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SIBO (Small Intestinal Bacterial Overgrowth, 소장 내세균과다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수소호기검사가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수소호기검사는 대장 내세균이 소장까지 침범하여 과다하게 증식한 경우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검사들도 SIBO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SIBO를 확인하기에는 제한적입니다. 예를 들어, 소변유기산검사는 대사 물질의 대장 내 흡수를 평가하지만, 직접적으로 세균 증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음식물 알레르기 검사는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평가하며, 장내미생물검사는 대장 내 미생물의 종류와 수를 분석합니다. 분변 칼프로텍틴검사는 대장 염증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며, SIBO를 진단하기 위한 직접적인 검사는 아닙니다.

따라서 SIBO를 정확히 확인하고자 한다면, 수소호기검사를 진행하는 병원이 필요합니다. 대구에 수소호기검사를 실시하는 병원이 없는 것으로 알고 계신다면, 인근 지역이나 다른 도시의 전문 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이나 검진 센터에서 수소호기검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해당 검사를 진행하는 병원을 안내해 줄 수도 있습니다.

SIBO에 대한 증상과 의심이 있는 경우,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내과 전문의나 소화기내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과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적절한 치료 계획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