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수면다원검사관련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숙면을 못취한지 몇년단위로 되어가고

매일매일 꿈을 꿉니다 그래서 항상일어날때 너무 피곤하고

잠이 쉽게 깨질않고

낮엔 피곤하고 지치고 저녁엔 오히려 각성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ㅠㅠㅠ

그래서 수면무호흡증일수더있다는 글을 읽아보았는데요

수면다원검사를 받아봐야한다고해서요 ㅠ

수면다원검사는 어디서하나요?

검사비용은 보험적용이되나요?

수면다원검사 후 처방은 어떻게 되나요?

수면무호흡증이나 숙면을 취하지못하는게 체중과 연관이 있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수면다원검사관련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최성웅
최성웅 전문의 부천코엔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최성웅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는경우 말씀하신 주간졸림, 수면중 각성,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가능하며, 수면인증의가 진료를 하는 병의원에서 검사를 받으시면 건강보험 적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험적용을 받는경우 본인부담금은 약 13만원 가량이며, 의료보호 환자의 경우에는 훨씬 적은 비용으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수면다원검사를 받고 수면무호흡증이 진단되는 경우, 검사결과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이나 양압호흡기 치료를 진행하게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비만과도 연관이 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비만이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이라는 것은 매우 잘 알려져있는 사실이며, 반대로 수면무호흡증이 비만을 발생,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실제로 양압호흡기 치료를 통해 수면무호흡증을 치료받은 비만 환자에서 체중이 감소하였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진단과 치료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지금이라도 근처에 급여수면다원검사가 가능한 병의원을 찾아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수면다원검사관련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장애를 평가하기 위한 검사 중 하나로, 수면 중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생리적인 측정을 통해 수면상태와 관련된 문제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수면다원검사는 수면의 질과 무호흡 등을 평가하기 위해 수면 장애 클리닉이나 수면센터에서 제공됩니다.

수면다원검사의 비용은 지역과 의료기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해당 검사를 신청하기 전에 의료기관 또는 보험사에 문의하여 보험적용 여부와 비용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다원검사 후에는 검사 결과를 평가한 수면의학 전문가 또는 임상의사가 결과를 분석하고 해석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처방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처방에는 수면관리, 행동교정, 수면장비(호흡보조기) 사용 등의 다양한 방법이 포함될 수 있으며, 개별적인 상황과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일부 경우에 체중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체중 또는 비만은 수면무호흡증의 위험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수면장애가 체중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것은 아니며, 다른 요인들도 수면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별적인 상황을 평가하고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다원검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과 진행 방법, 검사비용, 보험적용 여부 등은 해당 의료기관이나 수면센터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의 조언과 지도를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