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히스타민제 금단증상? 부작용?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이 너무 심해서 약국에서 지르텍을 사서 복용했습니다.
지금까지는 환절기마다 며칠 정도씩 복용하고 중단했다가,
지난 겨울 중간에 날씨가 풀리기 시작할 때부터 재채기와 눈 코 간지러움, 맑은 콧물 증상이 너무 심해서
거의 3~4개월째 연달아 복용중입니다.(복약지도에 따라 정량 복용했습니다.)
그런데 중간에 약이 떨어져서 하루이틀 복용하지 않으면 이틀째부터 몸이 너무 간지럽습니다.
부위도 다양하고 못 참을 만큼 간지러워요. 그런데도 눈에 보이는 피부병변은 없습니다.
어차피 비염 증상을 가라앉혀야 하니 지르텍을 곧바로 사먹는데, 다시 복용하기 시작하면 가려움도 괜찮아집니다.
금단증상이거나 부작용일 가능성이 있을까요?
아니면 그냥 약을 못 먹은 날 비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심인성으로 나타나는 가려움일까요?
금단증상일 가능성이 있는지,
병원을 간다면 내과와 피부과 중 어디로 가는 게 좋을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항히스타민제 금단증상? 부작용?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지르텍(세티리진)은 항히스타민제로 알레르기 증상인 재채기, 코막힘, 결막염 등을 완화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지르텍은 효과적이고 안전한 약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은 개인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으며, 금단증상 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지르텍의 금단증상은 일반적으로 드물게 나타나는 편이지만, 일부 사람들은 약물을 갑자기 중단할 경우 가려움증, 피로, 불면, 불안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주로 금단증상은 약물을 오랫동안 복용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으며, 약물의 종류, 개인의 민감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지르텍의 부작용으로는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증상인 졸음, 어지러움, 마른 입, 소화불량, 복부 통증, 피로감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려움증은 흔한 부작용으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가려움증이 금단증상인지 아니면 비염 증상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한 임상 증상인지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내과나 알레르기 전문의에게 의견을 구하면 비염과 관련된 증상에 대해 평가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피부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가려움증과 관련된 피부 상태를 평가받을 수도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