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폐선암 엽절제술 후 NSE 수치
안녕하세요.
무엇보다도 '기관지염이 NSE 수치를 올릴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24 정도까지요..'

저는 폐엽절제술 후 1년이 지나 정기검진을 하였습니다. 술 후 확진이 된,
N2a1으로 Skip n2 Stage3a 이며 ENE(Extra Nodal Extention) 없고, 종격동 임파선 1개 전이 흔적(흔적이므로 5mm 미만)
이 발견되었습니다.
하지만 젊은 나이어서 역시나 패턴이 매우 안좋습니다. 그래서 보조항암 4회까지 완료하였어요.
저는 과학자, 의사가 아니기에..
제가 이해한 바로는 비소세포폐암에서 패턴이 안좋다고 하는건 소세포폐암에 가까울 수록 안좋다고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수술 후 1년이 지난 지금 NSE수치가 24 가량 나와 굉장히 당혹스러운 상황입니다. NSE는 마침 소세포폐암 마커로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수술 전 16에서 술 후 10으로, 항암 후 6으로 떨어진 NSE 수치가 최근 24가 된 것은 제가 아무리 다른 생각을 하려 해도 녹록치 않네요.

다만, 제가 원래 기관지가 안좋아서 평소 가래가 있었고(그래서 수술 전에도 16정도 였던 것 같아요, 술 후 항생제로 가래가 현격하게 안나왔었고.. 항암은.. 제가 설명하진 못하곘네요..) 이번 채혈이 1. Pet-ct 촬영 직후에, 2. 기관지염을 앓기 시작하는 시점에 이루어졌다는 점에 대해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fdg는 .. 당연히 NSE 수치와 관련이 없겠죠..?

그렇다면 혹시 기관지염 앓기 시작(4~5일가량 기침/가래 끝에 지금은 거의 나았습니다)하는 시점에서 기관지 염증이 NSE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가 제일 궁금합니다. 사실 Cyfra 21 수치는 오히려 기존보다 떨어진 1.6이어서요..


이런 장문의 길을 읽어주실지 모르겠네요...
젊은 청년이.. 하루하루가 갑갑한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숨통 트이고자 참 공부도 많이하고 했구나 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주신다면.. 참 감사할 것 같습니다.


answer Re : 폐선암 엽절제술 후 NSE 수치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폐선암은 폐에서 시작되는 비소세포폐암이며, 비소세포폐암의 경우 NSE(Neuron-Specific Enolase)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NSE는 소세포폐암의 특이적인 종양 표지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NSE 수치의 증가는 항상 폐선암의 재발 또는 진행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NSE는 다른 여러 상황에서도 증가할 수 있으며, 기관지염이 NSE 수치를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나 증거는 없습니다. 기관지염은 주로 기관지 염증으로 인해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기관지염 자체가 NSE 수치를 상승시키는 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이 아닙니다.

기관지염과 NSE 수치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여 자세한 설명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 검사 결과, 병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적절한 해석과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NSE 수치는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항상 종합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진단 결과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은 결정일 것입니다.

건강과 회복을 위해 의사와의 상담을 권장하며, 의사의 전문적인 조언에 따르시기 바랍니다. 힘든 상황이지만, 의사와 함께 진단과 치료를 진행하시면서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건강을 위해 노력하시고, 힘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