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신경차단 주사(스테로이드)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40대 중반이후에 건강관리를 제대로 못해서 아픈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네요..ㅠ

제가 여쭤볼 질문은 신경차단술(스테로이드) 주사 횟수에 관한 내용입니다.
제가 등 통증이 있어서 통증의학과에서 치료를 받았는데..흉추쪽에 신경차단 주사를 총 4회 맞았습니다.
그중 스테로이드는 1번(4월1일)이있구요..
그 이후에 무릎이 불편해서 방문한 병원에서 스테로이드 주사 1번(4월28일), 두통 때문에 후두부에 또 1번 맞았습니다.(5월13일)
주사 맞을때는 몰랐는데.. 맞고나서 세부내역서를 보니 스테로이드(덱사메타손)이 있었습니다.
현재까지 다른 부위긴 하지만 총 3회를 맞았네요.

제가 앓던 등통증은 MRI 검사후 결국 목디스크 초기 증상으로 진단을 받았는데요.. 진통제로 버텨왔는데.. 최근 두통(멍함) 증상이 이어져서..경추에 신경차단술을 받아봐야 하나 고민중입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횟수가 제한되어 있는데.. 부위가 서로 다르면 상관이 없는건가요?
지금 제 사왕에서 경추경막외 신경차단술을 받아봐도 될런지요?


answer Re : 신경차단 주사(스테로이드) 관련 질문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신경차단 주사(스테로이드)와 관련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진료 결정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므로 의사의 조언을 따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신경차단 주사는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주사는 횟수와 용량에 제한이 있으며, 의사는 해당 환자의 상태와 증상을 고려하여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부위가 서로 다른 신경차단 주사를 받는 것은 일반적으로 가능합니다. 다른 부위에서의 신경차단 주사는 기존에 받은 주사와는 별개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의사의 판단하에 결정되어야 합니다.

경추경막외 신경차단술을 받을지 여부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여 의견을 듣고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사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환자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가능한 치료 옵션과 잠재적인 이점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의사의 전문적인 조언과 지침을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황과 증상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받고 치료 방향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신경차단 주사(스테로이드) 관련 질문
박희설
박희설 전문의 광교삼성H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희설입니다. 등 통증으로 많이 불편하시겠습니다. 우선 스테로이드의 경우 주사 부위가 다르다고 해도 국소적인 효과 이외에 일부 체내에 흡수되어 전신적인 효과도 존재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의 경우 종류에 따라서 지속시간 및 약의 세기가 다르게 되며, 소염 및 진통 작용을 하게 됩니다. 3회의 처방이 있었으나 어떤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고 용량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스테로이드 부작용에 대해 걱정되시면 이때까지 3회 맞았던 세부내역서를 경추경막외 신경차단술을 말씀 하신 의사분께 확인하셔서 최종 시술 여부를 결정하시는게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