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소트레티노인(이소티논) 복용과 헬스
제가 이소티논을 복용한지 약 일주일 정도 되어 가는데, 헬스를 꾸준히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근합성은 차치하고 근손실이 나서 근육의
사이즈가 작아진 느낌이 듭니다.
이소트레티노인이 비타민 A에서 파생된 성분으로 DNA합성과 각종 단백질을 만들지 못하게 함으로써 피지 세포의 분열을 막는다. 라고 하던데요. DNA합성과 각종 단백질을 만들지 못하게 하는 거면 근성장에도 영향을 주는 거 아닌가요??
이소티논을 복용 했을 때 근합성을 방해하고 근손실을 유발할 수도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이소트레티노인(이소티논) 복용과 헬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좋은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좋은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이소트레티노인(이소티논)은 피부의 여드름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로, 비타민 A 유도체입니다. 이 약물은 피지선의 분비를 조절하고 피지선의 크기를 줄여 여드름을 개선시킵니다. 그러나 이소트레티노인은 근합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며, 근육의 크기나 근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소트레티노인의 주요 부작용 중 하나는 근육 및 관절의 통증과 불편감입니다. 이로 인해 운동이나 활동에 제한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근손실로 잘못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부작용으로, 약물 복용이 종료되면 일반적으로 회복됩니다.

따라서, 이소트레티노인은 근육의 크기나 근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근육 및 관절의 불편감으로 인해 운동이나 헬스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헬스 프로그램을 조정하고 적절한 운동과 영양섭취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근육 감소나 근손실에 대한 우려가 계속된다면, 이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