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다인자성 유전질환은 유전병이 아닌가요?
유전병 종류 영어로 검색해보면
1.다운증후군 등. 염색체 이상에 의해 생기지만 유전은 안됨-> 유전병(genetic)
2.연골무형성증 혈우병 등. 맨델의 유전법칙 따르는 단일유전자질환-> 유전병(hereditary이자 genetic)
3.조헌병 당뇨 천식 등-> 다인자성 유전질환
조헌병 당뇨 천식 검색하면 유전적 요소가 있지만 유전병은 아니라고 나오는데, 환경의 요소도 있어서 100% 유전요소는 아닌거 알겠는데 이름도 그렇고 다인자성 유전질환도 어쨋든 유전병의 분류중 하나 아닌가요?
다인자성 유전질환은 유전병이 아닌가면 단일유전자질환과 다운증후군같은 염색체이상만이 유전병이에요? 왜인가요???

다인자성 유전병도 유전병이라고 하면 예를들어 환경요소가 20이고 유전요소가 80%된다. 유전요소 몇퍼 이상이면 유전병이다 이런식으로 판단 하는 건가요?


answer Re : 다인자성 유전질환은 유전병이 아닌가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유전병은 일반적으로 유전자 변이 또는 염색체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을 가리킵니다. 다인자성 유전질환이라고도 알려진 조건은 여러 유전적 및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러한 질환은 하나의 단일 유전자 변이로 인해 발생하는 단일유전자 질환과는 구별됩니다.

다인자성 유전질환은 여러 유전적 변이들과 환경적 요인들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므로, 단일 유전자 변이로 인한 명확한 유전 요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환경 요소와 유전적 요소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며, 유전적 요인의 중요성은 질환의 발생과 진행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유전적 요인의 비중이나 퍼센트로 분류하는 것은 어렵고, 각각의 질환에 따라 다른 요인들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인자성 유전질환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며, 명확한 단일 유전자 변이로 인한 질환과는 구별됩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예방 및 치료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