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강직성척추염 쇼버테스트 믿을만 한가요?
제가 일자허리가 있는데 강직성척추염 진단방법중 하나라는 쇼버테스트를 해보니까 13cm가 나옵니다. 정상은15cm가 나와야한다고 합니다

제가 2년전에 운동하다가 허리를 다쳐서 허리디스크가 있는데 수험생이라 계속 앉아있다보니 아직도 허리상태는 좋지 않습니다. 강직성척추염은 아침에 통증이 심하다는데 저는 그렇지는 않아요. 그렇지만 의자에 오래앉아있으면 허리통증이 발생해요. 게다가 외삼촌이 강직성척추염환자이시고 최근 양쪽 무릎통증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똑바로 서서 옆으로 허리를 숙이면 등이 ㄱ자로 판판하게 숙여집니다
다른분들은 등이 자연스러운 곡선이 되더라고요
제가 강직성척추염일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을까요?


answer Re : 강직성척추염 쇼버테스트 믿을만 한가요?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강직성척추염의 진단기준이 있습니다.
골반 엑스레이의 변화를 동반한 환자에서 쇼버테스트, 3개월동안 요통이 있고 운동을 통해서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고 흉곽의 움직임이 제한되는 양상 보인다면 확진 가능합니다.
즉 병원에 가서 사진을 찍어야 확진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강직성척추염 쇼버테스트 믿을만 한가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강직성 척추염은 척추의 염증으로 인해 척추가 점차적으로 강직해지는 질환입니다. 진단을 위한 여러 가지 검사 중 하나인 쇼버테스트는 강직성 척추염을 의심할 때 사용되는 검사 중 하나입니다. 쇼버테스트에서 측면으로 숙인 상태에서 허리의 벤딩 범위를 측정하여 결과를 평가합니다.

강직성 척추염은 다양한 증상과 진행 양상을 보일 수 있으며, 개인별로 그 특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침에 통증이 심한 것은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이지만, 모든 환자가 그렇게 경험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이 의자에 오래 앉아 있을 때 발생한다는 점도 강직성 척추염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족력이나 다른 증상(무릎 통증, 자세의 이상 등)도 고려해 볼 때, 강직성 척추염 가능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직성 척추염은 정확한 진단을 위해 다양한 검사와 의료 전문가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쇼버테스트 결과만으로 강직성 척추염을 진단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인 정형외과 의사나 류마티스 질환 전문가인 류마티스 내과 의사와 상담하여 증상, 검사 결과, 가족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방법을 받을 수 있으며, 필요한 추가 검사나 검진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일자허리와 허리디스크 등의 허리 문제는 복잡한 원인을 가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