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기립성빈맥(POTS) 치료
그냥 베타차단제만 먹는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부정맥이 있어 베타차단제 복용 중인데 신경과 가서 POTS 치료하러 가도 이미 베타차단제 복용 중이라 딱히 해주는건 없겠죠..?
교감신경이 더 항진된 것이라고 들었는데 특별한 다른 치료가 있나요? 심장내과에서 부정맥이랑 함께 소견에 나온건데 이미 약 복용 중이면 신경과 가도 해줄게 있는지, 그래서 굳이 가야하는지 싶어서 궁금합니다


answer Re : 기립성빈맥(POTS) 치료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기립성빈맥(Postural Orthostatic Tachycardia Syndrome, POTS)은 교감신경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의 반응이 이상적이지 않은 상태입니다. 기립하는 동안 심박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혈압이 낮아지는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베타차단제는 POTS의 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약물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POTS 치료에는 다른 접근법과 약물도 있을 수 있습니다.

베타차단제는 심박수를 조절하고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베타차단제를 복용 중이라면, 신경과를 방문하여 POTS에 대한 추가적인 치료나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경과 의사는 개별적인 증상과 상황을 평가하고 약물 조정이나 다른 치료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염증을 억제하는 약물, 수액요법, 신경섬유근을 강화하는 운동 등이 치료 옵션으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 있는 경우, 심장내과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시다면 심장내과 의사에게 POTS 증상을 상담해보고, 심장내과와 신경과가 함께 협력하여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POTS는 다양한 원인과 증상을 가지므로, 개인의 상황과 의료진의 평가에 따라 적합한 치료 방법이 결정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미 베타차단제를 복용 중이라면 신경과를 방문하여 추가적인 치료나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경과 의사는 개인의 증상과 상황을 평가하고 적합한 치료 계획을 제시해줄 것입니다. 심장내과와 신경과의 협력은 POTS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