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금니쪽 잇몸 통증
매일 통증이 있는 건 아니고, 가끔 통증이 있습니다.
보통 자고 일어나면 나아지는 경우가 있긴 한데,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이번에는 저녁에 딱딱하고 질긴 것을 먹고나서부터 갑자기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통증은 주로 뻐근함?과 함께 따가움, 사랑니 나올려는 듯한 느낌입니다. 시린 증상은 없어요.
하지만 통증이 있는 부위에는 사랑니가 없는 자리에요.(의사선생님 말씀으로는 어금니가 반쯤 잇몸에 파묻혀있다고는 들었습니다)

통증이 꽤 심해서 자꾸만 잇몸치약으로 양치도 해보고, 혀로 그 부위의 치아 혹은 잇몸을 누르게 됩니다...

혹시 원인이 뭔지 알 수 있을까요?
당장 다음날에 병원 갈 시간이 없습니다...
증상 호전 방법도 궁금합니다.


answer Re : 어금니쪽 잇몸 통증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만으로는 원인을 파악할 수는 없으나, 충치가 있거나 치주염 등의 가능성이 높을듯합니다. 가까운 치과 진료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어금니쪽 잇몸 통증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가끔 잇몸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정확한 진단을 제공할 수 없으므로 의사 상담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원인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안내해 드릴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잇몸염(치은염 또는 치주염)입니다. 잇몸염은 잇몸 주위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치아 주변 조직의 염증, 출혈, 통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먹은 후 통증이 시작되었다면, 해당 부위에 자극이 가해져 염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증상 호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강 위생 관리: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와 잇몸 사이의 치료적 청결 상태를 유지하고 치아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양치와 치실 사용은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핫팩 또는 찬팩 사용: 잇몸 주위의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핫팩 또는 찬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경우에 따라 어느 쪽이 더 효과적인지 확인해 보세요.

구강 청결 제품 사용: 통증을 완화시키고 잇몸을 진정시킬 수 있는 구강 청결 제품(예: 구강 치약, 구강 살균제)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통증 완화제: 잇몸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구강 진통제나 구강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해결책이며, 의사의 처방 없이 장기적인 사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위의 조언들은 일반적인 경우에 적용될 수 있으며,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의사에게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실제 상황을 평가하고 적절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