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목, 경부 임파선
저는 1년 전 쯤 폐엽절제술을 받고 폐암확진을 받았습니다.
이후 보조항암을 마치고 추적관찰 중인데요.

올해 지난 2월쯤 절제술을 받은 엽 반대편 목 쪽 임파선이 부었습니다.
정확히는 귀 밑 쪽이었는데요. 사실 당시 임파선은 9mm정도로 육안으로는 부은 것이 확인되지 않았고,
제가 만지면 임파선 2~3개 주변으로 무언가 살짝 부어있는, 만져지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임파선 주변 붓기가 가라앉으면서 임파선이 어느순간부터는 만져지고 이리저리 움직여지긴 했어요.

지금은 3달 반쯤 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1. 내과 경부 초음파 검사( 2달 반 쯤 지났을 때 받았고 가장 컸던 9mm짜리가 6mm로 줄어들어 있었습니다.)
2. Pet-ct : 전이, 재발 흔적 없음
3. 이비인후과 촉진

등을 받고, 이래 저래 전이는 아닌 것 같다는 진료 결과를 들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아직까지도 귀 밑 임파선(단단한 뼈 같은 구조물 바로 옆에 말랑해진 임파선이 만져집니다)과 그것을 타고 이제는 목, 갑상선 쪽으로 이어지는 연속된 임파선들이 만져지고, 제 느낌에는 조금 커진 것이 아닌가 싶은 느낌이 들어서요.

1. 어떻게 세달 반 이상 임파선 부음이 이어지고, 또 오히려 오히려 위에서 아래로 임파선이 연속적으로 커져오는 느낌이 나는건지
2. 위의 검사들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갑상선 앞쪽 까지 임파선이 만져지는건지(반대쪽은 평소처럼 잘 만져지지 않습니다)
3. 임파선 부은 시점과 맞물려서 턱관절에도 지속적으로 통증과 불편감, 모래갈리는 소리 등이 있는데 처음 부었던 임파선을 만지면 최근에는 신경이 저린? 마비감? 같은 것도 있었는데 MRI를 찍어보는 것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현재 육안으로는 여전히 임파선들이 보이진 않으나.. 점점 목을 타고 내려오듯 임파선이 만져저 걱정이 크네요..
초음파 검사를 한번 더 받아보는 것은 어떨지요..?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목, 경부 임파선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임파선 부음의 지속과 크기 증가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적 관찰 중인 환자의 경우, 임파선 부음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검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새로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사에게 이를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증상 변화를 평가하고 추가적인 검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MRI는 특정 부위의 구체적인 평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진단 도구입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검사 방법과 타이밍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부은 임파선을 평가하는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전에 받은 초음파 결과와 비교하여 임파선의 크기와 상태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초음파 검사의 필요성을 논의하십시오.

모든 진단과 치료 결정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의사는 당신의 증상과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와의 상담을 권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