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방광암 의심증상인지 궁금합니다.
30대여자이고, 현재 만성 방광염에 걸려있습니다.
지난 1월 ESBL이 나왔지만, 항생제 4~5번 바꿔먹고 한달반만에 겨우 나았다고 생각했는데 2주만에 재발.
그리고 소변배양검사하였을때 균이 안나왔지만, 염증수치가 높아 항생제 바꿔가며 1달먹고
염증수치0으로만들었지만 항생제끊고 1주 후 재발, 다
른 항생제 1주 복용후 염증수치 0으로 만들었지만 항생제 복용중에 2~3일만에 다시 재발.

위와같이 소변배양검사에서 나오지않은 균(?)이 염증을 일으키고있는데, 어쨋든 항생제를 먹으면 효과가있으나 곧바로 재발하는
만성 방광염에 걸려있습니다. 엄청난 균에 감염된 이자체로도 심각하지만, 혹시 세균이 아닌 악성종양(암)일수도 있을까요?
물론 담당 주치의선생님께서 가장 잘 아시지만, 일반적으로 이런 증상이 암일수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증상으로는
- 빈뇨(2시간에 한번씩)
- 빈뇨가 심할때(염증수치높을때) 소변이차서 방광이 뻐근함
- 눈에보이는혈뇨X(미세혈뇨는 말씀하신적 없으나 물어볼 예정)
- 그외 통증전혀없음
- 항생제 복용시 효과있으나 금세 재발

가장 좋은건 담당선생님께 여쭤보고 방광암관련 검사를 하는게 최고겠지만, 의사선생님마다 의견이 다를수 있으므로
제증상이 일반적으로 흔한 만성방광염의 증상인지 아님 방광암이 의심되어 검사를 권유할 수준인지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answer Re : 방광암 의심증상인지 궁금합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만성 방광염은 반복되는 방광의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상태입니다. 주로 소변과 관련된 증상을 유발하며, 항생제로 일시적인 개선을 보일 수 있지만 재발할 수 있습니다. 방광암은 악성 종양으로, 방광의 암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성장하는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방광암의 증상은 방광염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광암은 혈뇨, 소변의 빈도나 양의 변화, 복부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방광염과 방광암은 증상이 유사하여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와의 상담과 신체 검사,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따라서, 담당 주치의에게 상담하여 증상을 설명하고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주치의는 증상과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 방법을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방광암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를 권유할 수도 있습니다.

의사의 전문적인 의견과 조언을 받기 위해 담당 주치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들은 증상과 검사 결과를 고려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방광암 의심증상인지 궁금합니다.
명제학
명제학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명제학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확률이 높진 않지만 완전히 0은 아니다 라고 얘기할 수 있겠습니다.

방광암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혈뇨'이고 그 외에도 방광암 덩어리의 압박으로 인한 빈뇨, 복부 불편감, 통증, 그리고 모든 암의 공통증상인 체중감소, 피로감, 등이 있겠습니다.

우선 항생제에 효과가 있고 혈뇨나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없고 무엇보다 나이가 젊으시기 때문에 암의 가능성을 생각하는건 현재로서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방광암 의심증상인지 궁금합니다.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방광암의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여지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비뇨기과 진료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