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머니가 담낭암으로 담낭을 제거하셨는데
수술 받은지 4년이 지나셨어요 지금도 계속 항암과 검사를 받고 계십니다

어머니가 소식을 하십니다 문제는 소식을 하셔도 한 달에 5~6번은 급체로 괴로워하십니다

혹시 담낭이 소화를 도와주는 작용을 하는 장기인가요? 담낭을 제거한다고 해서 이렇게 소화가 안 되는 경우도 있나요?

소화를 너무 못시키세요 엄청 힘들어하시는데 익숙해지는 수밖에 없을까요?


answer Re : 어머니가 담낭암으로 담낭을 제거하셨는데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담낭은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담즙은 간에서 생성되는 소화 효소와 쓰레기 물질을 함께 담고 있어 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담낭이 제거되면 담즙이 직접 간에서 소화에 참여하게 되므로 소화 과정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담낭 제거 수술 이후에는 소화에 조정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담즙의 분비량이나 흐름이 조절되지 않아 소화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일부 환자들에게서 소화 불량, 위장 장애, 소화불량, 설사 또는 변비 등의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가 담낭을 제거한 후에 소화에 문제가 지속되고 있으며, 항암 치료와 검사를 진행하고 계신다고 하셨습니다. 이는 현재의 증상과 항암 치료로 인해 소화 과정에 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물 부작용이나 항암 치료에 따른 소화 관련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평가하고 관리하기 위해 의료진과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속쓰림과 소화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면, 의료진에게 증상을 상세히 설명하고 문제가 되는 증상을 언제, 어떤 상황에서 느끼는지 알려주시면 더 정확한 평가와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진은 해당 증상을 평가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드릴 것입니다. 소화 문제가 계속해서 불편하다면 음식 선택이나 식사 방식에 신경을 쓰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료진의 조언을 받아 소화를 돕는 식사 습관이나 약물 복용 등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