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모야모야병 유전자가 있는데 이증상이 모야모야병 일까요?
30대 후반 여성입니다.

최근 동생이 건강검진에서 모야모야병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는걸 알게됐습니다. 모야모야는 모계 유전인걸로 알고 있고 저는 검사를 해본적이 없지만 저도 해당 유전자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구요.
(저희 어머니쪽 뇌경색이나 뇌출혈 등으로 돌아가신 친척분들은 어머니가 알기로는 안계시다고 하세요)

근데 며칠전 부터 오른쪽 팔이 많이 저리고 때때로 손가락에 힘이 안들어가요. 물건을 놓치거나 그런 힘이아니라 그냥 주먹이 잘 안쥐어지고 손가락에 힘이 빠지는 느낌이에요.
하루종일 그런게 아니라 하루에 두세번씩 힘이 빠지는데 저릿한 느낌은 거의 하루종일 있습니다.

두통이나 언어장애는 없고 목은 좀 뻐근한데 일자목이라 늘 그래왔어서 특별히 증상이라곤 생각하지 않습니다.

1차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았는데 사각근 증후군의 증상과 상당히 유사하다고 하여 약처방을 받았구요.

제가 찾아본 바로는 성인 모야모야병은 보통 언어장애랑 두통이 심하다고 하는데 그런 증상은 없다보니 바로 대학병원을 가봐야할지 고민이 되서 의사선생님들 의견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모야모야병 유전자가 있는데 이증상이 모야모야병 일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모야모야병(모야모야 증후군 또는 히프론티닛스 증후군)은 유전적인 신경근육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질환은 보통 언어장애, 두통, 근육 약화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있는지 여부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팔이 저리고 손가락에 힘이 빠지는 증상은 다양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각근 증후군과 관련된 증상과 유사하다고 하셨는데, 사각근 증후군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특정한 근육 이상을 나타내는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서 이미 진찰을 받고 약을 처방받으셨다고 하셨는데, 만약 증상이 계속되거나 악화된다면 대학병원에서 더 정확한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의 전문가들은 해당 질환과 관련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더 깊은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계속되거나 걱정이 된다면 의사에게 상담하고, 필요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을 평가하고 해당 질환에 대한 진단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