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땀이 진짜 너무 많이 나는 체질 개선 혹은 치료 문의
안녕하세요
178cm에 72kg의 만 23세 남성입니다.

땀은 어릴 때부터 엄청 많이 나는 편이었고, 수족 다한증은 물론 두피 가슴 겨드랑이 등 다리 뭐 땀샘이 있는 곳이라면 가리지 않고
엄청 많이 납니다.

여름엔 색 있는 옷을 입을 수도 없고, 겨울에 군대에서 3km구보를 다 같이 뛰어도 저는 몸에서 연기가 날 정도로 열도 많고 땀도 많이 납니다.

같은 운동을 해도 그 사람과 비교해서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 사람과 3배정도의 활동을 했나 싶을 정도의 대사수준이고
생활에도 너무 불편하고 여름이 너무너무 싫습니다.

체질이라 그런 줄 압니다만 치료라거나 아니면 병행할 수 있는 식이라던가,,,한약이라던가도 생각해봤구요.

에어컨이 빵빵한 노래방에서 노래를 불러도 땀이 나고, 업무상 긴장하거나 전화를 받거나 하면 땀이나고
양반다리를 하고 침대에 앉아서 게임을 하면 그 긴장에 발땀이 이불을 적시기도 하고, 겨드랑이와 오금에서 땀이 나다 못해 흐르고,,,
매운 음식을 먹으면 특이하게 뒷통수에서 활발한 땀샘분비가 이루어집니다.

안 더운데 땀이 날 땐 긴장하거나 매운걸 먹거나 할 때구요
남들은 안 더운데 제가 특히 더 더움을 느끼고 땀도 엄청 많이 납니다.

쓰는 이 와중에도 너무 덥고 땀나서 스트레스 받고,,, 두서가 없이 썼네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nswer Re : 땀이 진짜 너무 많이 나는 체질 개선 혹은 치료 문의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0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땀이 과도하게 나오는 상황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경우에는 관리 및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몇 가지 개선 및 치료 방법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청결 유지: 매일 깨끗한 물로 몸을 씻고, 특히 땀이 많이 나는 부위를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적절한 샤워 후에는 환기를 잘 시켜 건조시킵니다.

효과적인 땀 흡수제 사용: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는 효과적인 땀 흡수제를 사용하여 땀을 흡수하고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슴, 겨드랑이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땀 패드나 땀 흡수 속옷 등이 있습니다.

의류 선택: 통기성이 좋고 흡수력이 높은 소재의 의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이나 흡수 소재를 사용한 의류를 착용하여 통기성을 유지하고 땀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식이 조절: 매운 음식이나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땀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식이 조절을 통해 땀 분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신체를 식힐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 상담: 만약 땀이 과도하게 나오는 경우에는 내과나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개인의 상황을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땀 분비를 조절하는 약물, 주사, 레이저 등의 치료 옵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을 시도해보시고 여전히 불편을 겪는다면 의사의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더 자세한 평가와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땀이 진짜 너무 많이 나는 체질 개선 혹은 치료 문의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1. 땀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간혹 진료실에서 만나게 됩니다.
수족다한증인 경우도 있고, 온몸에서 땀이 많이 나서 힘든 분들도 봅니다.
땀을 몸의 열을 발산하는 과정에서 많이 나는데.. 실제로 열이 있는 경우도 있고, 열이 많다고 몸이 착각하는 경우도 있는 듯 합니다.

2. 한의학에서는 땀에 대한 치료 기록이 많은 편입니다.
1)추위를 거의 안타면서 체격도 크면서 땀이 온몸에 많은 경우.. --태음인 체질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열다한소탕 같은 처방을 많이 사용합니다. 열다한소탕은 열을 내리는데, 몸의 노폐물 배출을 돕는 의미를 가집니다.

2) 몸에 열이 많으면서 마른 사람의 경우 -- 지황백호탕 같은 열을 내리는 처방을 사용합니다.

3) 몸이 적당한 체격에 추위도 많이 타면서 땀이 많은 경우 -- 체력을 도와 땀구멍을 막아주는 의미의 황기가 많이 들어가는 다양한 처방을 사용합니다.

이런 처방을 쓰면서 몸의 막힌 부분 --진찰을 통해, 등, 복부 압통점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을 풀어가고, 생활 관리를 해나가면서 점차 체질을 개선해나가는 건강한 방법으로 땀에 대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