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내당능장애, 저혈압 상태 간헐적 단식
안녕하세요.

내당능장애, 고지혈증이 있습니다.
공복혈당 105, 당화혈색소 5.7,
LDL 93(약복용), 192(약복용 안하면)

밥, 빵, 국수 위주 식단이었는데 밀가루 금지, 쌀 아주 소량으로 바꾸고, 간헐적 단식(14-18시간 단식)을 하는 중입니다.
4주 째인데요, 몸이 가볍고 좋은데, 혈압이 낮고(94-65) 기력이 떨어진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1) 간헐적 단식을 계속해도 좋을까요?
2) 간헐적 단식을 할 때 2끼만 먹고 있는데, 기력이 떨어지지 않게 음식을 3끼로 늘려도 혈당관리에는 문제가 없을까요?
3) 골다공증이 있는데 간헐적 단식을 해도 괜찮을까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내당능장애, 저혈압 상태 간헐적 단식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간헐적 단식은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식이 방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특정 질환을 가진 개인의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하거나 의사의 지시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질문에 대한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계속하는 것에 대해서는 내장기관의 건강 상태, 현재 복용 중인 약물, 식이 조절에 따른 혈당 변화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내당능장애와 저혈압 상태를 고려할 때, 장기간 간헐적 단식을 계속하는 것은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장기관의 건강을 유지하면서 식사 방식을 조절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간헐적 단식을 할 때 음식 섭취를 3끼로 늘리는 것은 혈당 관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 시간과 함께 혈당 변화를 관찰하며, 적절한 음식 조절을 통해 혈당을 안정화시킬 수 있습니다. 음식 선택에는 고기, 생선, 채소, 과일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는 균형 잡힌 식단을 고려해야 합니다.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 영양소 섭취와 충분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간헐적 단식을 할 때에도 칼슘, 비타민 D, 단백질 등 골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간헐적 단식이 골다공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에는 내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식단 조절과 운동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언급한 사항은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일 뿐이며,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와의 상담을 받아 개인에게 맞는 식이 조절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내당능장애, 저혈압 상태 간헐적 단식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골다공증이 있으시다면 그에 대한 치료는 별도로 적극적으로 하셔도 되면 단식보다는 절식을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