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체중감소와 피검사 후 빈혈 괜찮은 걸까요?
토요일쯤부터 침이나 음식물을 삼킬 때 목 안쪽이 아픈 증상이 있었습니다. 괜히 걱정되어 주위를 만져보니 뭔가 피부 쪽에 잡히는 것 같은 기분도 들어 이비인후과에 가 보니 편도 아래쪽이 부은 것 같다 하시고 턱 아래와 목 부분을 이리저리 만지셨는데 딱히 만져지는 건 없고 정상이라 하셨습니다. 제가 뭔가 만져지는 것 같다고 느낀 부위 사진을 첨부합니다. 근데 물어보니 다른 사람들도 전부 뭔가 만져지는 부위같긴 합니다.
체중은 아마 지난 달 이맘때쯤 아침에 재면 56~57kg가 나왔었는데, 지금은 53 중후반이 나옵니다. 지지난주까진 그래도 55였는데 요며칠 꽤 빠졌습니다. 위액 역류와 명치 아래 통증이 심해 지지난주 위내시경 후 식도염, 위염과 장상피화생을 진단받았고 지난주 복부내시경 후 약간의 위염 소견만 보이고 나머지 장기들은 전부 깨끗하고 정상이라 하셨습니다. 최근 시험기간이라 이틀 정도 하루 한 끼만 먹는 등 양이 좀 줄긴 했는데, 겨울에 다이어트를 했어도 55가 최대였는데 53까지 찍으니 불안합니다.
화요일 이후로 37도 가량의 미열이 계속 있었습니다. 열이 있다가 괜찮아지고, 열이 있어도 그냥 컨디션이 좀 안 좋다 뿐이지 일상에 문제되는 건 없어 냅두고 있었는데 방금 밤에 컨디션이 너무 안 좋아 응급실에 갔습니다.
수액과 해열진통제를 맞았더니 컨디션은 괜찮아졌고 저의 요청으로 피검사도 하였는데, 평균 빈혈 수치가 10? 12? 인데 저는 9.3이라 빈혈이 있는 편이고, 아밀라아제 수치도 정상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긴 한데 췌장염을 의심해볼 정도는 절대 아니라 하셨습니다. 다른 수치들은 전부 정상이라고 하셨습니다. 9.3이면 막 낮지 않아서 그냥 괜찮을 것 같다고 하셨고, 너무 신경쓰이면 나중에 내과를 내원해보라고 하셨습니다.
평소에도 마른 편이라 빈혈이 있긴 했는데 살도 빠지니 너무 걱정이 됩니다. 피검사에서 다른 수치가 모두 정상이면 혈액암 같은 질병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죠? 약간의 근육통은 있으나 멍이 잘 들고 지혈이 안 되는 등의 증상은 아예 없습니다.
따로 검사를 또 받아봐야 할까요?


answer Re : 체중감소와 피검사 후 빈혈 괜찮은 걸까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올려주신 사진은 잘 참조하였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큰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내과 오셔서 진료 받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체중감소와 피검사 후 빈혈 괜찮은 걸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체중 감소: 체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은 건강에 대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량이 줄어들었고, 다이어트를 했던 경험이 있으니 체중 감소가 예상되지 않을까요. 그러나 급격한 체중 감소는 조심해야 합니다. 음식 섭취량이 부족하거나 소화기 관련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내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 피검사 결과로 빈혈이 확인되었는데, 헤모글로빈(Hb) 수치가 9.3으로 정상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빈혈로 분류되며, 철분 부족, 비타민 B12 결핍, 염색체 이상, 만성 질환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응급실에서 진료 받았고 의사의 조언대로 내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더 자세한 평가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검사 결과: 다른 수치들이 정상 범위 내에 있고, 췌장염이나 혈액암을 의심할 정도로 이상한 소견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안심할 수 있는 좋은 소식입니다. 그러나, 증상이 계속되거나 걱정이 되는 경우에는 내과 전문의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되는 증상: 증상이 계속되거나 걱정이 되는 경우에는 내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응급실에서 제공받은 처치가 일시적인 경감을 가져왔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추가적인 평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지침이며, 개별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의사의 상담과 평가를 받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내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권장하며, 건강에 대한 걱정을 공유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