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광시증, 비문증으로 안과에 갔더니 안구 편두통이라고 하네요
2021년 11월 처음으로 눈을 깜빡이지 않았는데 깜빡인 듯한, 시야가 아주 잠시 암전되는 증상과, 눈을 오래 감았다 뜨면 수명이 다 해 깜빡이는 형광등 아래에 서 있는 듯 시야가 빠르게 어두워졌다 밝아졌다 하는 증상이 생겨 안과 검진을 받았고 정상이었습니다.

그리고 간간이 이런 증상들이 드물게 있었는데 2023년 5월 중순쯤 비문증이 갑자기 늘어남과 동시에 저 두 증상이 다시 잦아졌습니다. 그 외에도 하루에 몇 번씩 시야에 별이나 보라색 초록색 점 같은게 나타나 반짝이며 사라지는 증상, 그리고 가끔 광시증처럼 눈앞이 번쩍이는 증상이 생겨 다시 한 번 안과 검진을 받았고 마찬가지로 정상이었습니다.

불안함에 2주만에 안과에 한 번 더 갔었는데 증상을 들으신 안과의사분이 안구 편두통이 의심된다고 하시더라고요. 편두통의 전조증상으로 시야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요. 저는 편두통이 없다고 하니 전조 증상만 있고 실제로 편두통은 없는 경우도 생각보다 흔하다고 하셨습니다. 신경과에 가보면 좋겠지만 아마 자기랑 비슷한 말을 할 거라고요.

제가 궁금한 점은, 눈이 정상일 경우(안압이나 시신경, 혈관, 망막 전부 아주 정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게 어떤 것들이 있으며 또 제 증상이 빨리 병원에 가 봐야 하는 증상들인가요? 제가 현재 해외에 나와 있어서 내년 2월 정도에 한국에 돌아가게 되면 그 때 신경과를 가볼까 싶은데(여기서는 제가 의료보험이 없어서요) 그러면 너무 늦어질까 걱정이 됩니다.


answer Re : 광시증, 비문증으로 안과에 갔더니 안구 편두통이라고 하네요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8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2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눈은 정상이 맞습니다.
미묘한 순환장애에 의한 증상으로
보통 신경과에서는 편두통의 일종으로 진단하며
치료는 뒷목의 근육 압박을 풀어서
척추간의 압력을 줄여서 머리와 안면,눈을 담당하는 자율신경이
풀리면 호전되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광시증, 비문증으로 안과에 갔더니 안구 편두통이라고 하네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02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안구 편두통은 편두통의 일종으로, 두통과 함께 시각적인 증상을 동반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편두통은 주로 두통과 함께 일어나지만, 일부 사람들은 시야에 이상을 경험하며 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전조증상이라고 부릅니다.

안과 검진에서 안압, 시신경, 혈관, 망막 등이 정상으로 나타났다고 하셨다면, 안과적인 원인으로 인한 문제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편두통의 전조 증상으로서 시각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원인으로 인한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신경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에 계시다면, 현재 증상이 심하지 않고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내년 2월에 한국에 돌아오실 때 신경과를 찾아 상담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가능한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평가와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증상의 심각성과 빈도를 평가하여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의료 보험의 문제로 인해 방문이 지연될 수 있다면,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내년 2월에 한국에 돌아온 후 신경과를 찾아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거나 심해진다면, 현지에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도 고려해보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