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방암 수술시기 고민
조직검사 결과
허투양성 상피내암 1.7cm, 핵등급 high, ki67 28% (hot spot 41.2%)
국소적으로 blood에 떠있는 tumor cell 이 관찰되지만 stroma가 없어서 분명한 invasion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코멘트가 있어요


질문은
1. 침윤이 있을가능성이 클까요?
2. 수술은 두개 3차병원을 고민하고 있어요. 수술날짜가 10일 차이가 나는데 허투양성에 핵등급 ki67다 높아서 걱정이 되요
이 10일이 사이에 없었던 침윤이 발생할수도 있을까요?
3. stroma는 무엇인가요


answer Re : 유방암 수술시기 고민
이학민
이학민 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입니다.

1. 침윤이 있을가능성이 클까요? 없을가능성이 클까요?
-> 해당 내용으로는 판단할 수 없습니다.
늘 조직검사 후 상피내암은 수술 후 침윤성유방암의 가능성은 있습니다.

2. 수술은 두 개 3차 병원을 고민하고 있어요. 수술날짜가 10일 차이가 나는데 허투양성에 핵등급 ki67다 높아서 걱정이 되요. 이 10일이 사이에 없었던 침윤이 발생할수도 있을까요?
-> 며칠 몇 주 사이로 갑자기 침윤이 진행되고 그런 개념이 아닙니다.
어차피 더 빨리 한다고 해서 상피내암이고 늦게 해서 침윤암이고 이런 것이 아닙니다.
의미 없는 걱정이십니다.

3. stroma는 무엇인가요
-> 세포의 기질을 뜻합니다. 그냥 무시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유방암 수술시기 고민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주어진 정보로는 허투양성 상피내암에 대한 침윤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단지 stroma가 관찰되지 않아 분명한 침윤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언급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 추가적인 검사나 상세한 영상학적 평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술의 시기는 종양의 특성과 개인의 상황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허투양성 상피내암의 핵등급과 ki67 지수가 높다는 것은 세포의 활동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10일의 차이로 인해 사이에 새로운 침윤이 발생할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을 것입니다. 이러한 결정은 종양의 특성, 전체적인 환자 상태, 의사의 의견 등을 고려하여 수술 날짜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Stroma는 조직 내의 지지 구조를 말합니다. 종양 조직에서는 종양 세포들이 주변의 조직에 침입하거나 침윤할 때 종양 세포와 주변 조직 간의 경계에 stroma가 관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troma의 존재 여부는 종양의 침윤 정도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서는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어야 하므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자세한 정보와 조언을 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사는 종양의 특성과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시기와 방법으로 치료를 제안해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유방암 수술시기 고민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며칠사이 갑자기 병이 깊어지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최종 병리 검사로 침윤암인지 아닌지 확실하게 밝혀지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