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한의사 분께 질문 드립니다
눈쪽에 열감이 들고 눈부종이 심하며 상체로 열이 많이 오르며 어지러움 알러지 등의 증상으로 황련해독탕을 추천받았는데요
제가 사상체질로는 소음인 8체질로는 수음체질입니다 현재 몸상태는 상열하한 합니다 황련해독탕이 맞을 까요?
그리고 황련해독탕의 치명적인 부작용같은게 있을까요?


answer Re : 한의사 분께 질문 드립니다
변기원
변기원 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입니다.
상열하한증상은 자율신경실조 증상입니다 .
그러므로 왜? 자율신경이 조절이 잘 되지 않는지 원인을 찿는 것이 중요합니다 .
즉 원인을 찾아서 치료해야만 재발이 되지 않습니다 .
장과 뇌는 미주신경에 의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장이 좋지 않은지 검사가 필요 합니다 .

황연해독탕은 열을 식히고 염증을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도 심하지 않구요 ~ 하지만 장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증상이 재발이 됩니다 .
따라서 약을 먹으면 호전되고 먹지 않으면 재발이 된다면 소장에서 일어나는 장누수가 있는지 없는지 검사가 필요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한의사 분께 질문 드립니다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1. 황련해독탕은 상체로 열이 많이 오르며, 눈의 열감, 붓기, 염증등에 선택될 수 있는 처방입니다. 위 증상은 열증상으로, 황련해독탕은 체질을 불문하고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합니다. 소음인 수음체질이 맞다면, 용량을 낮추거나 짧게 복용하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2. 체질을 구분하는 경우는 황련해독탕은 대부분이 소양인 체질약으로 구성되는데, 소음인 체질의 경우 위의 열 작용이 심해서 설사를 하거나 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명적인 부작용은 없습니다. 설사 정도.. )

3. 소음인의 경우는 상열하한 증상을 허열 --건강하지 못한 열로 판단하여, 이런 경우에도, 황기계지탕, 황기계지부자탕 같은 따뜻한 약을 처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체질 판단은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