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거 과민성 쇼크 증상인가요?
얼마전 간장게장 먹고 한 30분 후에 갑자기 눈이 조금 가렵고, 기침이 계속 나오고, 숨 쉴때마다 쎄근 거리는 소리가 났습니다. 숨도 조금 가빠지더군요.

다행히 1시간 정도 지나니까 다시 멀쩡해 졌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1. 평생 갑각류를 잘만 먹던 사람한테 갑자기 알러지 증상이 발현될 수 있는지 입니다.

2. 만약 그렇다면 저한테 있었던 중상이 흔히 말하는 아나필락시스 쇼크(과민성 쇼크)인지 궁급합니다.

3. 증상이 약 30분~1시간 남짓으로 오래가지 않았고, 어지러울 정도로 호흡곤란이 심하지 않았는데, 제가 알고있는 지식으로는 과민성 쇼크가 오면 저혈압으로 신부전, 뇌손상 등이 올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지금이라도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할까요?(지금은 다시 호흡도 편하고 가려운 곳도 없습니다.)


answer Re : 이거 과민성 쇼크 증상인가요?
명제학
명제학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명제학입니다.

성인이 되서 20, 30대에 충분히 새롭게 알러지가 생길 수 있고 실제로도 많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증상으로 보아서는 순간적으로 알러지 반응이 온거같고 아나필락시스 쇼크 까진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와서 장시간 호흡곤란에 저혈압 증상이 오면 심할 경우 신부전이나 뇌손상까지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고 지금같은 경우엔 알러지반응이 좀 왔다가 다시 호전된것으로 보아 신부전이나 뇌손상이 온 정도까진 아닌 것 같습니다.

우선 지금 중요한건 갑각류 알러지가 새롭게 생긴게 맞는지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므로 (확인이 되면 앞으로 주의를 해야하니까) 알레르기 내과를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이거 과민성 쇼크 증상인가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과민성 쇼크 증상보다는 가벼운 알레르기 증상으로 피부과 오셔서 마스트 검사 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이거 과민성 쇼크 증상인가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갑각류 알러지: 갑각류에 대한 알러지는 어느 시점에서든 발현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평생 동안 갑각류를 먹어도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갑작스럽게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식품 알러지는 각 개인의 면역 시스템의 반응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과민성 쇼크):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심각한 알러지 반응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증상이 일시적이었고 호흡곤란이 심하지 않았다고 하셨으므로, 현재의 증상이 과민성 쇼크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러지 반응이나 과민성 쇼크의 가능성이 있다면, 의사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치: 현재 증상이 사라진 상태이며 호흡도 편하고 가려움도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알러지 반응이나 과민성 쇼크의 가능성이 있다면, 다음에 유사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알러지 테스트를 시행하고 알러지 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의료 상황은 각자 다르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과 조언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의 세부 정보와 개인의 의료 기록을 고려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