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발효한약 궁금점
발효한약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나요

위장이 안좋거나 체질적으로 예민한 사람이 먹어도

괜찮다는것이 임상적으로 입증된건가요


answer Re : 발효한약 궁금점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발효한약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사용되지만,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효한약은 천연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되며, 특정 장점과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발효과정을 거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반응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개인의 체질과 상태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의 정도와 발생 빈도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발효한약을 잘 허용합니다. 그러나 위장이 민감한 사람이나 체질적으로 예민한 사람은 약물에 더 민감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상적으로 발효한약의 효과와 안전성은 연구를 통해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부작용이나 개인의 체질적인 반응을 고려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효한약을 사용할 때는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기존에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약물 상호작용 가능성을 고려하여 의사나 한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발효한약 궁금점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1. 발효한약은 한약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효를 시켜 한약의 유효성분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입니다.

2. 한약재는 전통적으로 물로 끓여서 추출하여 복용하는데 --탕약--이라고 합니다. 이런 방식보다 발효를 통해 그 유효성분을 더 추출하고, 소화를 돕기위한 방법의 일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글래서 발효한약이 특별한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3. 한약처방은 매우 복잡한 조합입니다. 그래서 체질과 증상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한약재를 선택하여 조합합니다. 어떤 발효한약을 복용하였는데, 불편감이 있다면, 이는 한약재의 조합 (처방)이 본인과 맞지 않을 가능성을 더 우선적으로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