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산동검사 후
오전에 산동검사를 하고 집안에서 베란다를 통해 해가 없는 쪽의 푸른 하늘을 한번에 1분 2분 정도 대여섯번 쳐다 보았습니다.

가디안렌즈라는 눈부심 방지 안경을 끼고 보았음에도 눈이 부셨는데 동공이 엄청 커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망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을까요?
문제가 생긴다면 바로 증상이 나타나서 알 수 있을까요?


answer Re : 산동검사 후
안한철
안한철 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안한철입니다.
산동검사직후는 동공의 크기가 커져있기 때문에 눈부심이나 외부자극에 더 민감하게 느껴집니다.
질문자께서 말씀하신 상황에서는 당연히 눈부심이 나타날 수 있지만 그 빛자극이 망막까지 손상을 일으킬 가능성은 많지 않습니다.
특히 햇빛을 바로 보지 않고 그냥 푸른 하늘을 보셨을 경우는 그 확률이 더 떨어진다 판단됩니다.
평소와 다르게 시력이 덜 보인다거나 촛점흐림, 빛번짐 등의 증상이 있지않다면 크게 걱정하시 않으셔도 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산동검사 후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산동검사 후에 해가 없는 쪽의 푸른 하늘을 쳐다보았을 때 눈이 부셨고, 동공이 크게 확장된 상태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인 자극으로 인해 동공이 자연적으로 확장되는 생리적 반응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공의 크기는 주변 환경에 따라 조절되며, 밝은 빛이나 눈부심에 대한 자연적인 반응으로 동공이 확장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망막에 직접적인 문제가 생기는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망막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일반적으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시력 변화, 시야 손실, 광과민성, 선천적인 문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만약 망막에 문제가 있다면, 일상 생활에서도 다른 증상들이 나타나거나 시력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어진 정보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계속해서 눈이 부시거나 시력에 변화가 있다면, 안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상세한 검진과 평가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눈 건강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필요한 추가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