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잠잘때만 틱증상
성인입니다.

학생일떄, 어쩌다 가끔 의자에서 잘떄 자다가 몸이 움찔거린적은 있었으나 틱증상같은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2년전에 난소낭종 복강경수술이후, 수면상태일때, 근육이 움찔거리는 운동틱같은 증상이 나타나 문의드립니다.

1. 동생도 저랑 같은 수술을 받았는데, 동생은 수면이 깊게 빠졌을때 근육이 움찔거리고,

2. 저는 없었는데, 올해 스트레스가 심해져서 그런지 갑자기 반수면이거나 잘려고 누워있을때, 근육이 움찔거리는증상이 심해졌습니다.
반수면상태에서, 의도하지않았는데 근육이 긴장되서 움찔거린다고해야할지.. (횟수가 많아진거같습니다)
이거 틱증상인가요? 어떻게 치료해야되는지 병원은 어디로 가야하는지 궁금합니다.

틱증상인지 수면장애 증상인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잠잘때만 틱증상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근육이 움찔거리는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을 가질 수 있으며, 직접적인 상담과 신체적 평가 없이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제공해주신 정보를 기반으로 대략적인 안내를 드릴 수 있습니다.

근육 움찔거림이 틱증상인지 수면장애의 일부인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평가와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조치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전문의 상담: 근육 움찔거림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경우, 신경학, 정신건강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의는 자세한 진료와 신체적 평가를 통해 증상의 원인을 조사하고, 적절한 진단과 치료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틱장애 평가: 틱장애는 반복적이고 도저히 억제할 수 없는 운동이나 음성 표현으로 특징지어지는 신경학적인 장애입니다. 이에 대한 평가를 받기 위해 신경과 전문의 또는 정신건강 전문가를 찾아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장애 평가: 수면과 관련된 문제일 경우, 수면의 질과 패턴, 수면 중 근육 움찔거림의 빈도 등을 평가하기 위해 수면 장애 전문가 또는 수면 클리닉을 찾아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 전문가의 평가를 받으면 증상의 원인을 더욱 명확히 알 수 있고, 필요한 치료 방법이나 관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