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과민성 방광/간질성 방광에 관해 여쭤보고 싶습니다(비뇨기과)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여자이고, 올해 1월부터 방광염/과민성 방광 때문에 약을 먹고 있습니다. 맨 처음에는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보고 약을 처방받아 먹었었는데, 2달동안 산부인과에서 약을 먹어도 호전됨이 크게 느껴지지 않아서 3월부터 비뇨기과를 다니고 있습니다.
3월부터 6월 말까지 3개월동안은 약을 먹고 많이 나아짐을 느꼈는데, 제가 다니는 병원 의사선생님이 "약을 다 먹고난 후에는 이번엔 될 수 있는 한 약을 먹지 않고 지켜보자"고 하셔서 10일 정도 약을 안 먹고도 자면서 두세 번 깨고 화장실을 가거나 하는 문제가 전혀 없었습니다. 일상생활 중에도 화장실을 평소처럼(방광 문제가 생기기 전처럼) 가는 등 저는 이제서야 다 나았구나 하고 생각했지만 그 10일 이후 지금까지 과민성 방광 증상이 약먹기 이전만큼은 아니더라도 다시 생긴 것 같아서 고민입니다... 그래서 비뇨기과로 약도 다시 타러 갔다 왔고요.
(산부인과에서는 베시케어정을 먹다가 시야흐림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약효도 크게 나타나지 않았어서 현재 비뇨기과에서는 프로베정&미라베가서방정 50mg를 처방받고 있습니다)

제 증상은:
물을 저녁부터 적게 먹었음에도 자기전&자는 중 화장실을 자주 감
그러다보니 화장실을 자주 가게되면 잠이 계속 깨서 소변을 참고 자려고 노력하는 때도 자주 있음
화장실을 매우 자주 감, 물을 많이 먹지 않아도 화장실을 계속 가게 되다보니 소변양도 적음
소변을 본 후에도 종종 사타구니와 골반 뼈 사이쪽 아랫배가 뾰족한 무언가로 찌르는 느낌 있음
잔뇨감이나 통증은 아니지만 찝찝한 느낌이 있음

1. 약을 먹는 중 약효가 들다가도 1달에 세번 정도는 다시 욱신거리는 때가 있었습니다. 이 약이 제대로 들고있는 중일까요? 아니면 나았다가 증세가 나타남이 반복되는 중일까요?
2. 제 증상이 민감성 방광이 아니거나, 민감성과 동시에 간질성 방광일 수도 있나요? 그렇다면 새로운 약으로 처방을 다시 받아야 할까요?(화장실을 다녀온 후에도 살짝 아랫배가 아픈 느낌이 있을 때가 있어서 헷갈리네요)
3. 화장실은 되도록 참지 않고 바로 가려고 하는데, 제 상황에서는 바로 가야하는지, 참아야할지 알고 싶습니다.
4. 화장실을 덜 가는 습관을 들이려고 요의가 조금씩 있을때 참고 있으면 방광이 차는 느낌이 드는데 괜찮은 걸까요?

반년 째 방광 문제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과민성 방광/간질성 방광에 관해 여쭤보고 싶습니다(비뇨기과)
김주남
김주남 전문의 네오유여성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김주남입니다.

물론 현재의 양상이 과민성방광의 심한 형태이기에
약물처방에도 증상의 호전이 잘 안나타나는 경우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방광염이나 과민성방광만 빈뇨, 야간뇨를 유발하는 것은 아니고
여성의 경우에는 요도주변 조직의 조직학적인 이상으로 인한 요도증후군이나
골반근육의 과도한 긴장이나 강직을 특징으로 하는 과긴장성골반저기능장애와 같은 질환들도
만성적인 배뇨증상을 강하게 유발하는 질환들입니다.

특히나 사타구니나 골반 언저리에서 자극이 관찰되는 경우라면
앞서 언급한 두 질환의 가능성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과민성방광은 방광 배뇨근의 이상으로
빈뇨, 야간뇨, 절박뇨, 절박성요실금과 같은
배뇨조절에 관한 증상만 관찰되지 다른 증상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 산부인과, 비뇨기과 진료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다면
다음 진료에는 여성비뇨기과 진료를 받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걱정하시는 간질성방광염과는 증상이 매우 상이하니
그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과민성 방광/간질성 방광에 관해 여쭤보고 싶습니다(비뇨기과)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 약효가 들다가도 증세가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과민성 방광이나 간질성 방광처럼 반복되는 증상의 특징일 수 있습니다. 약물의 효과는 개인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증상 변화와 관련된 약 복용 상황에 대해 논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제시한 증상은 과민성 방광과 같은 비뇨기과 질환과 함께 간질성 방광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비뇨기과 전문의와의 상담 및 추가적인 진단 검사가 필요합니다. 의사는 상세한 증상과 검사 결과를 고려하여 최적의 치료 계획을 수립해줄 것입니다.
화장실을 바로 가는 것이 좋을지 여부는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병원을 방문하여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을 평가하고 치료 계획을 맞춰주실 것입니다.
화장실을 참기보다는 자주 가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방광은 과민성이 있을 수 있어서 긴 시간 동안 방광이 차 있는 것이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일정과 시간 간격으로 화장실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단계적인 치료와 관리 접근 방식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비뇨기과 전문의와의 상담과 치료 계획 수립이 중요합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를 받고 주기적인 follow-up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더 정확하고 전문적인 답변을 위해서는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 진단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사의 조언과 치료 계획을 따라가시면 증상 개선을 위한 최선의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