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인데놀정 부작용 질문
정신과에서 집중이 잘 안 되는 문제로 스트라테라를 복용하면서 아침 저녁으로 인데놀정 40mg짜리 반쪽도 하나씩 처방해 주셨는데, 약을 먹었을 때는 별다른 증상을 못 느꼈는데 약을 깜빡하고 안 먹고 12시간 이상이 지나면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려서 ‘아 내가 약을 안 먹었구나’ 하고 깨닫고 약을 먹는 일이 종종 있었습니다.
부작용인 것 같긴 해도 어차피 먹어야 할 약이고 먹고 나면 그런 증상이 없으니까 괜찮을 거라 생각하고 정신과 선생님께 언질 한 번 드리고 계속 약을 복용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갑자기 약을 먹은 지 6시간 정도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가슴 두근거림과 호흡곤란이 심해서 뭐가 문제인지 생각해 보다가 혹시 이 인데놀정 때문인가 싶어서 병원에 내원해 선생님께 여쭤봤거든요. 혹시 지금 제 몸 상태가 이런데 약 부작용 때문이냐고... 그런데 아니라고 하시고, 약을 먹고 괜찮아졌었는데 약을 먹지 않아서 그런 거면 제가 원래 가슴이 두근거리는 거라고 하시네요. 그럼 뭐 공황 이런 게 온 것도 아니냐 여쭤보니 그런 것도 절대 아닐 거래요.
저는 정신과에 다니기 전까지 가슴 두근거림이 없었어요. 고등학교 때 대학병원에서 심실성 빈맥인 것 같다는 애매한 진단을 받은 적이 있지만 성인이 되고 몇 년 지나니까 그 빈맥 증상도 없어졌었고요... 스트라테라 복용 중일 때도 괜찮았고, 인데놀정을 먹은 뒤로 그 증상이 생긴 거였는데 그렇게 말씀하시니까 너무 이해가 안 가서요. (이 이후로는 명인페르페나진 반 알 추가로 처방해 주셨네요...)
약 먹을 땐 괜찮지만 복용해야 할 시기를 지나쳐서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기 시작했는데도 그건 그 약의 부작용이라고 할 수 없는 건가요?? 지금 체력 문제로 피 검사로 심장에 문제가 없는 것도 확인했고 혹시 몰라서 건강검진 받으러 갈 때 겸사겸사 흉부 엑스레이도 한 번 찍으러 갈 거라 이게 정말 약의 문제인지 아니면 약이 아닌 저의 또다른 신체적인 증상인 건지 확실하게 알아야 해서 여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