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통풍으로 인한 붓기 및 피부 색 변화 수술?
3월에 복숭아뼈에 통풍 발작 이후 결절이 생겨 부었고 피부 색도 어두운 보라색 같은 색으로 변했습니다.
류마티스 내과 에서도 통풍 발작 후 결절 생긴 부위에 그렇게 되는 상황이 가끔있다고 문제는 없다 하셨고요. 그리고 2주전쯤 같은 부위에 3월처럼 통풍 발작이 다시 생기고 1주일 전 쯤 복숭아 뼈 발작 부분 바로 위 피부에 작은 상처가 생겼는데 1주일 동안 상처가 낫지 않고 계속해서 묽은 형태의 물이 나와서 정형외과를 방문했는데 상처를 드레싱 해주시면서 붓기랑 색을 보니 세균 감염인거 같다 MRI 찍고 상태가 안좋으면 절개해서 농을 제거하자고 하시면서 수술을 안해도 최소 1주일은 입원해서 치료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근데 붓기와 피부 색은 통풍때문에 3월부터 그 상태였다고 설명드리고 통증,열감 아무것도 없고 붓기는 오히려 조금 줄어든 상태다 피부색도 몇달동안 계속 이 색이였다 설명 드려도 통풍 문제가 아니라고 수술해야한다고 말씀하시는데 이게 수술 하는게 맞나요?
통풍때문에 몇 달 전부터 생긴 붓기와 색감이라 말씀을 여러번 드려도 세균 감염또는 농이 차서 생긴거라고만 말씀하십니다. 이 병원 말고 동네 정형외과에서도 비슷하게 말씀하시면서 검사해서 문제가 없다면 단순하게 관절액이 상처부분으로 세어 나오는 상태일거라고 하시긴 했는데 관절액이 세어 나오는건 큰 문제가 안되는건가요?


answer Re : 통풍으로 인한 붓기 및 피부 색 변화 수술?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거창한 수술보다는
염증부위를 약간 절개하여
배농이 쉽게 만드는 쪽으로 짐작됩니다.
체액이 새어나온다면
이차적인 감염 우려가 높습니다.
문제가 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통풍으로 인한 붓기 및 피부 색 변화 수술?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통풍으로 인한 붓기 및 피부 색 변화에 대한 수술 여부에 관한 질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통풍으로 인한 붓기와 피부 색 변화가 있다면 통풍과 관련된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풍은 요산의 이상적인 대사를 제어하는데 실패하여 관절 주위에 요산 결정이 형성되는 질환으로, 주로 발목, 발가락, 손가락 등의 관절에서 발생합니다. 통풍으로 인한 증상은 관절 주위의 붓기, 통증, 염증, 피부 색 변화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통풍으로 인한 붓기와 피부 색 변화가 수술을 필요로 하는 정도인지는 의료진이 상세한 상태 평가와 검사 결과를 통해 판단해야 합니다. 정형외과에서는 붓기와 색 변화가 세균 감염 또는 농이 차서 생긴 상태인 것으로 추정되어 수술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셨다고 하셨지만, 다른 정형외과나 의료진의 의견이 다르다면 추가적인 의견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관절액의 세어 나오는 현상은 평소에는 통제되어야 하는 것이 일부 상처로부터 자연스럽게 세어 나오는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의료진은 해당 상황을 정확히 평가하고, 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제시해줄 것입니다. 통풍 관련하여 수술이 필요한지 여부에 대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진료를 받아 의사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상담 받은 정형외과는 세균 감염 또는 농이 생긴 것이라고 말씀하셨지만, 의심이 드신다면 다른 정형외과 나 의료진에게 더 많은 의견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진은 검사 결과와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 방법을 제안해줄 것입니다. 진단과 치료에 관해서는 의료진과의 상담이 가장 중요하며, 의사의 답변과 조언을 따라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응급 상황이라면 즉시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통풍으로 인한 붓기 및 피부 색 변화 수술?
채홍석
채홍석 전문의 의료법인영훈의료재단 유성선병원 하이닥 스코어: 2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관절액이 상처부위에서 새어나오는 상태가 정상은 아닙니다.
이차적으로 세균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배농하고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