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비지속성 심실빈맥
NSVT가 건강한 사람한테 이유없이 일회성으로 나타나기도 하나요? 아니면 전기선 하나가 망가진거라고 들었는데 그럼 앞으로도 계속 일어나는건가요?
20살이고 구조적인 이상이나 다른 지병은 없습니다.
몇달 전 대학병원 홀터 검사 중 NSVT가 한번, 즉 5beat 발견됐는데 그 이후 한번 의심 증상이 나타난거 외엔 그런적이 없습니다. 운동부하검사랑 홀터 재검에서도 결과가 좋았구요..
근데 그 공포 때문에 불안장애가 좀 생겨서 항불안제도 가끔씩만 먹고 있습니다. 심실 조기수축도 며칠에 한번 느껴지는데 좀 심하게 느껴져요. 이건 기분탓 같기도 한데 흉통도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이대로 베타차단제 먹고 6개월마다 추적검사하자고 하시는데 이래도 괜찮은지.. 그 사이에 심실빈맥 이벤트가 나오면 어쩌지 하면서 걱정됩니다.


answer Re : 비지속성 심실빈맥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건강한 사람에게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자 개개에 따라 고려해야할 부분이 많기에 담당 선생님과 좀 더 상의해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비지속성 심실빈맥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NSVT(비지속성 심실빈맥)는 심장의 전기 활동 중 하나인 심실 빈맥의 형태 중 하나입니다. NSVT는 정상적인 심장 구조를 가진 건강한 사람에서도 일회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NSVT가 한 번 나타났다고 해서 항상 이후에도 계속해서 나타난다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NSVT는 심장의 전기 활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은 심장 구조, 심장 기능, 심전도 결과, 체질, 스트레스, 운동, 약물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일시적인 요인이나 건강 상태의 변동으로 인해 NSVT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NSVT가 반복적으로 나타날 경우, 심장의 구조적인 이상이나 기타 심장 질환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NSVT가 일회성이라면 현재까지의 검사 결과에 따라 일시적인 현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기적인 추적 검사와 의사의 지시에 따라 심장 건강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장애와 심부전감, 심실 조기수축 등의 증상은 불안과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각하게 느껴진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평가와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가 베타차단제를 처방하고 6개월마다 추적 검사를 권장한 것은 현재까지의 검사 결과와 상황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받으며, 의사와의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심장 건강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개인적인 상황과 의료기록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언을 제공할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