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80대 수면 및 공격성 처방 상담
80대 중반 어머니 투약에 관한 자문을 구합니다.

치매가 심한 것은 아니나(뇌 MRI 상으로 확연한 판단은 어렵지만 알츠하이머보단 혈관성으로 보인다는 의사선생님 소견입니다.) 요양원에 들어가신 지 몇년 되셨고, 해마다 봄만 되면 좋지 않은 정신상태로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했고, 작년 여름에는 무기력으로 누워 계시더니, 가을부터 회복되기 시작했습니다.

멘탈과 더불어 점점 체력이 회복되더니, 올해 초부터는 침대에 누워 있는 시간이 거의 없이 요양원 안을 돌아다니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장기복용했던 수면제(트리아졸람)가 점점 약효가 듣지 않게 되었습니다. CCTV 확인 결과, 하루에 1-2시간밖에 주무시지 않았는데, 반복행동이 몇 가지 있고, 낙상을 걱정하는 요양원에서 잔소리를 해대는 통에 결국 2달 전에 병원에 가서 사정을 설명하고 약을 조절하게 되었습니다.

암로디핀 혈압약 - 사실 혈압이 낮지만 오래 전부터 예방 차원에서 드십니다.
도네페질 10 아침
메만틴 5 아침/저녁 신규
쿠에티아핀 25 저녁 신규 - 행동조절용이라기보다 수면유도를 위해 투약
실로스타졸 200 + 은행옆건조엑스 160
모티리톤정 (나팔꽃씨+에탄올연조엑스) - 소화제 2회

트리아졸람 0.25 중단

행동조절약으로 잘 알려진 쿠에티아핀을 투약하자 적어도 밤에는 침대에 누워 계시게 되었습니다. 이제 잠이 모자라지 않으니 정서적으로 안정되길 기대했는데...

약을 바꾼 때문인지 우연의 일치인지 성격이 또 바뀐 겁니다. 낮에는 여전히 요양원 안을 돌아다녔고, 공용 물건들을 자리로 가져왔으며, 그런 행동을 제지받으면 불같이 화를 내며 요양보호사들에게 욕을 퍼부었습니다. 이전에도 가끔 그런 적은 있지만, 이번엔 늘상 그렇기 때문에 요양보호사들이 아예 어머니를 건드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최근엔 다른 할머니들과 고성으로 자주 싸운다고 합니다.

집중력이 약해진 것 같고, 단기 기억력은 여전히 나쁜데, 다만 옛날에 공부했던 어휘, 한자, 영어, 구구단 등 지적인 부분은 크게 나빠지지 않았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결론은 어머니의 분노 조절(공격성?)이 통제가 안 된다는 중요한 문제인데, 그렇다고 쿠에티아핀 같은 약을 증량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위 목록의 약 조합이 어떤지 의견을 듣고 싶고, 되도록이면 필요없는/나쁜 성격을 자극할 만한 약을 제거하고 싶습니다. 수면과 공격성을 둘 다 잡을 대체할 약이 있다면 추천받고 싶고요.

소중한 의견들을 간절히 기대합니다.


answer Re : 80대 수면 및 공격성 처방 상담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어머니의 케이스는 매우 복잡하고 개별적인 상황이므로 실제 진료를 받아 의사 또는 약사에게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약물 조절과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언을 드릴 수 있습니다:
쿠에티아핀(25mg)은 현재 수면을 유도하기 위해 처방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쿠에티아핀은 행동 조절을 돕는 약물로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약물 효과와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의사에게 다시 상담하여 적절한 약물 조절을 고려해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수면을 개선하기 위한 다른 대안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수면 건강을 촉진하기 위해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 편안한 환경 조성, 수면 전 뇌활동을 진정시키는 활동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적합한 수면 요법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분노 조절과 공격성과 관련하여, 약물 조절 외에도 심리적인 요인을 고려할 가치가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상담 또는 행동 치료 프로그램을 검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상태와 약물 조합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하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의사와 약사와의 상담을 통해 약물 조정과 관련된 의견과 조언을 제공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