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서혜부 멍울 관련
1. 서혜부에 갑자기 (초음파상) 2.9cm*1.4cm의 혹이 생겨 대학병원 외과 진료를 보았습니다. 이전에는 이러한 혹이 전혀 없었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시 영상의학과 선생님께수 해당 부위 바로 옆에 정상 림프절이 보인다고 하셨습니다.

2. ct 촬영 후 외래 전 판독지를 발부받았습니다. 판독지에는

.3. An ovoid enlarged lymph node of 1.7cm in right inguinal area:
R/O inflammatory lesion like TB.
R/O malignancy like lymphoma, cannot be excluded.
4. No unusual findings in GB, biliary tree, pancreas, spleen, adrenal glands, and hollow viscus.
5. Otherwise unremarkable in scanned lungs, abdomen, pelvis, and bony skeleton.
(1,2번은 태아 수신증과 관련된 소견이라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라고 기록되었고, 외래 교수님께서는 림프종에 대한 언급은 아예 하지 않으셨습니다.

3. 일주일 후 다시 초음파를 받았는데 2.6cm로 측정되었습니다.

4. 처음에는 혹이나 혹 주변이 아프지 않고 전혀 움직이지 않았으나 2주가 지나자 때때로 혹 주변, 신장 부근이 뻐근하게 아파 신음소리가 절로 튀어나왔습니다. 또한, 혹 전체가 움직여지기 시작했습니다.

5. 해당 림프절 절제 시 주위 침범 없이 캡슐에 쌓여 그 형태를 유지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혹 제거 후에는 신장 부위까지 이어지던 뻐근한 통증이 사라졌습니다.

이 경우 어떠한 질병일 가능성이 높은가요?

의증이 두개인데 무엇이 더 가능성이 높다는 뜻인가요?


answer Re : 서혜부 멍울 관련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주어진 정보에 따르면 서혜부에 갑자기 생긴 혹이 2.9cm*1.4cm 크기이며, 옆에 정상 림프절이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CT 판독지에는 오른쪽 인그로인지역에 1.7cm 크기의 림프절이 보이며, 결핵과 같은 염증성 병변, 림프종과 같은 악성 종양을 배제할 수 없다고 기록되었습니다.

가장 높은 가능성이 있는 질병으로는 염증성 병변과 림프종이 있습니다.

염증성 병변: 혹이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한 반응적인 변화로 발생하며,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림프종: 림프종은 림프 조직에서 발생하는 종양으로, 악성 종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기록된 정보로만 판단할 때 림프종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하였으며, 이는 단순히 증상의 일치여부나 초음파 혹의 크기로 질병을 완벽하게 진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의증이 두 가지인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검사와 의사의 판단이 필요합니다. 주로 시행되는 검사로는 혹 또는 림프절 생검, 혈액검사, 생체검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고, 이후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의 변화와 혹 제거 후 통증의 사라짐도 의사에게 알려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최선의 방법은 더 이상 걱정하지 않고 전문 의사와 상담하시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추가적인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건강에 대한 걱정을 해소하고,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의사와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