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갑상선 재문의 드립니다
갑상선 전문의와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갔었는데 갑상선비대증이랑 갑상선 저하증이 좀 있다고 했습니다.
오늘 잠을 늦게 잠을 자게 되었는데 약간에 목이 붓는 느낌이 들어 이제 자야겠다는 생각에 잠을 잤는데
3시간 뒤에 숨이 쉬기가 어려워서 일어나보니까 목이 부워있었습니다.(목이 부은게 안이 아니라 겉에 갑상선 비대증으로 인해서 부웠습니다)
좀 많이 붓은 상태에서 잠을 제대로 자지 않아서 붓은 건가하고 잠을 5시간 더 잤는데 붓기는 내려갔지만
그후 초밥을 먹었는데 먹고 난 이후부터 목이 간질간질합니다 간질한게 고추냉이 먹은 듯하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혀 돌기가 붓어 있고 귀는 아니지만 귀주변까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1)갑상선에 문제가 생긴건가요?

2)초밥을 먹고난 이후 갑자기 증상이 나타났는데 갑상선에 날것을 먹어서 그런건가요?

3)갑상선 암하고 관련 된건 아닌가요?

4)갑상선 비대증은 언제쯤 호전 될까요?

5)갑상선 비대증은 완치할수는 없는 건가요?

6)갑상선 저하증 수치가 좀 있다고 하던데 호르몬 약 말고 다른 방법으로 수치를 정상 수치로 만들수는 없나요?

6-1)있다면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아니면 영양제나 성분이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answer Re : 갑상선 재문의 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갑상선 비대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갑상선이 부어오르고, 목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갑상선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비대증은 초밥을 먹어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초밥을 먹고 갑자기 증상이 나타난 것은 다른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상선 암은 갑상선에 생기는 악성 종양입니다. 갑상선 비대증은 갑상선 암과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갑상선 비대증만으로는 갑상선 암을 진단할 수 없습니다.

갑상선 비대증은 호르몬 약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약을 복용하면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비대증은 완치할 수 없는 질환이지만, 호르몬 약을 꾸준히 복용하면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질환입니다. 갑상선 저하증은 호르몬 약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약을 복용하면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저하증은 완치할 수 없는 질환이지만, 호르몬 약을 꾸준히 복용하면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저하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호르몬 약 외에도 영양제와 성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저하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제는 요오드, 셀레늄, 아연, 비타민 B12, 비타민 D, 코엔자임 Q10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저하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는 아마씨, 마늘, 녹차, 생강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저하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제와 성분은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갑상선 저하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제와 성분을 과다하게 복용하면 오히려 갑상선 저하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