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궁 근종이 한두달 사이에 갑자기 커칠 수도 있을까요? 처음으로 부정 출혈이 있습니다
2년 전에 8 mm, 1.2 mm 자궁근종이 발견됐습니다. 작년에 8mm는 그대로고 다른 하나는 20mm로 커졌구요. 다행히 6월 7일 검진에서 둘다 사이즈가 그대로 있는 걸 확인했습니다.

자궁근종이 있긴 하지만, 특별히 증상은 없었습니다. 생리양이 좀 많긴 하지만, 어릴 때부터 양이 좀 많은 편이라, 자궁근종이 생긴 이후이도 큰 변화는 없었구요. 어릴 때는 생리통이 심했는데, 나이 들면서 오히려 생리통도 거의 없어서, 약도 거의 안 먹고, 배에 따뜻한 거 올려놓는 정도면 약 안먹고도 버틸 정도였구요.

크기도 아주 크지 않고, 위치도 크게 우려할 만한 부분도 아니고, 무엇보다 위에 적은 대로 큰 증상이 없어서 그냥 추적 검사만 해왔습니다.

생리 주기가 굉장히 일정한 편인데,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 7월 14일이었는데, 7월 29일에 갑자기 출혈이 시작돼서 아직까지 나옵니다. 그냥 살짝 비치는 정도라거나 갈색이 아니라, 생리처럼 첫날은 조금, 두번째 세번째랑 양이 많고, 네번째날부터 양이 줄어들기 시작했구요. 이런 양상만 보면 생리랑 다를 게 없지만, 2주만에 출혈이니 부정 출혈이 의심됩니다.

6월 검진에서 아무 이상이 없었는데, 이렇게 갑자기 나빠져서 출혈이 생길 수 있나요? 검진시 다른 부분 (난소 등등)도 아무 이상 없었던 터라, 다른 원인으로 출혈이 생긴 것 같지는 않은데 걱정입니다.

이렇게 걱정하지말고 병원 가는 게 최선이겠지만, 현재 해외 체류중이고 곧바로 한국에 들어갈 수 없는 상황입니다. 여기 보험이 있긴 하지만, 현지 병원은 한국처럼 막 그냥 바로 예약잡고 갈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응급실은 너무 비싸서 꿈도 못꾸고요 (산부인과 전문의를 콜하게 되면 그 비용이 어마어마 해집니다).

병원 예약 잡히기 전까지, 출혈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건가요? 병원에 가게 되면, 병원에서 뭘 해줄 수 있을까요? 지혈제 같은 걸 줄까요?

현재 43세인데, 이런 식의 출혈은 처음이라 걱정은 되는데, 바로 병원을 갈 수 없어 답답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자궁 근종이 한두달 사이에 갑자기 커칠 수도 있을까요? 처음으로 부정 출혈이 있습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자궁근종은 대부분 양성 종양으로, 악성 종양은 드물게 발생합니다. 하지만 자궁근종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서 생리 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종종 부정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월 14일에 생리가 시작한 후, 2주 뒤인 7월 29일에 갑작스런 출혈이 시작되었다고 하셨는데, 이는 부정 출혈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있을 경우 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자궁근종의 크기가 크거나 생리 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출혈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조금이나마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안정과 휴식: 자궁근종과 관련된 출혈이라면,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통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항통제를 사용해보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온열치료: 배에 따뜻한 것을 올려놓는 것이 출혈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일시적인 조치일 뿐, 원인을 해결하는 것은 아닙니다. 출혈이 계속되거나 심해진다면 가능한 빨리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검사를 시행하고, 적절한 치료 방안을 제시해줄 것입니다.

해외 체류중이며, 한국으로 들어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현지에서 가능한 의료 서비스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지 의사와 상담하거나 응급실을 방문하여 적절한 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험한 출혈이라면 가능한 한 빨리 응급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가 먼저 도움을 드리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가능한 빨리 의사와 상담하고 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처치를 받기를 바랍니다.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시고 빠른 회복을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자궁 근종이 한두달 사이에 갑자기 커칠 수도 있을까요? 처음으로 부정 출혈이 있습니다
채홍석
채홍석 전문의 의료법인영훈의료재단 유성선병원 하이닥 스코어: 2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채홍석입니다. 아직까지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신 것 같습니다. 자궁근종에 의한 출혈은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진료를 받으시고 필요한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