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성인 ADHD
안녕하세요. 저는 adhd 진단 후 약물복용 중인 30살 여성입니다.
26살 5월 경 진단 받고 콘서타를 시작으로 약을 복용했던 것 같습니다.
1년 넘게 약을 좀 먹다가 27살~28살 사이에 3달 정도 약을 복용하지 않았는데 증상이 올라와서
다시 병원에 가서 약을 복용했습니다. 지금은 몇개월째 다른 병원에서 메디키넷 20mg을 복용중인데
콘서타보다 몸에 무리가 (심장 두근거림 등) 덜 가는거 같아서 먹기는 이게 나은 것 같긴 합니다. 콘서타는 밤에 수면의 어려움도 좀 있었구요.
제가 우울증도 있어 우울증 약도 같이 복용중이구요. 주의집중력(주의가 장시간 이어지지 않는 부분) 부족이 약을 먹으면 확실히
좀 나은 느낌이지만, 일할 때는 아직도 상당히 속으로 딴생각을 많이 한다던지 그렇게 되는 것 같고 적지 않게 자도 멍한 느낌 등이
있어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오전에 약을 먹고 믹스커피 한잔을 먹어도 오후가 되면 잠이 오네요.. (6-7시간 정도 잤을때도 그런 것 같습니다.) 사실 90~100% 집중이라는 것은 없기에 여기에 적응하며 조금씩 올려야된다는 것을
머리로는 알지만 마음이 조급합니다... 용량을 더 올리면 몸에 무리가 갈 것 같긴 한데, 괜찮은 방법이 있을까요.


answer Re : 성인 ADHD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ADHD 및 우울증 치료와 관련해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보세요:
의료진과 소통하기: 의사와 함께 현재의 증상, 약물 치료로 인한 부작용 및 걱정 사항 등을 상세하게 공유하며, 가능한 최적의 치료 방안을 찾아보세요. 의사는 약물 조정, 용량 변경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개인 맞춤형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비약물 치료 고려하기: 약물 치료 외에도 정신과학 전문가와 상담하여 대처 기술,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스트레스 관리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는 비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는 단기적/장기적 성공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접근 방식을 포함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스트레스 관리: 일상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꾸준한 운동, 규칙적인 수면 패턴, 건강한 식사, 낮잠 등의 방법을 활용하세요. 이러한 생활 관리는 ADHD 및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고 집중력과 에너지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와 조직 기술 활용하기: 시간 관리 및 조직 기술을 향상시켜 ADHD로부터 생기는 곤란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작업 분할, 프로젝트에 기한 설정, 체크리스트 작성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제안들은 ADHD 및 우울증 관리의 일부일뿐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진과 꾸준한 소통을 통하여 치료 계획을 조절하고 개선하는 것입니다. 상황에 맞추어 약물 치료와 비약물 치료로 관리 및 대처를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전문적인 의견을 따르시길 바랍니다. 의료 전문가의 지도와 건강 관리 지침은 개인의 상황과 건강에 맞춰져 있으며, 이를 준수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