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3 우울증
최초의 증상은 2018년, 그러니까 중1때부터 시작된 것 같습니다.
시험 압박을 크게 받아 시험 생각만 해도 헛구역질이 나고, 시험지 종이 향만 맡아도 토할 것 같았습니다
그러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죽고 싶다는 생각도 종종 했고 어느 순간 제 자신을 싫어하게 되었습니다.
증상은 고등학교에 가서 더 심해졌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성적이 기대했던 대로 나오지 않자 더욱더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점점 sns에 의지를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머리카락을 손에 잡히는 대로 뽑거나 머리를 계속 벽에 박는 등의 행동을 했었고, 아파트 고층에 사는데 아래를 내려다보고 '여기서 뛰어내리면 모든 게 끝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종종 했습니다. 매일 밤 자려고 누우면 눈물이 계속 흘렀어요. 그 증상이 한 6개월간 지속되다 보니 그냥 체념으로 바뀌어서 스트레스를 유발할 만한 일에 대해 의욕을 상실해서 시험도 끝까지 미루다가 벼락치기로 겨우 넘겼어요. 작년에는 학교 가다가 공황발작까지 왔었습니다
그러다 고3이 되고 스트레스를 안 받을래야 안 받을 수가 없게 되었고 희망하는 대학을 못 갈 만한 성적이 나오니까 다시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거의 매일요. 거기에다 무기력함까지 더해지고 있어요. 저는 세상에 존재하면 안 되는 사람같이 느껴지고, 부모님이 투자도 많이 해 주셨는데 기생충처럼 돈만 빨아먹고 효도는 못할망정 이렇게 뒤통수를 치는 세기의 불효녀 같이 느껴집니다. 애초에 안 태어나는 게 답이었나 싶기도 하네요. 그냥 제 인생에 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공부를 하고 있으면 밤마다 미쳐버릴 것 같은 느낌도 들고요.
계속 이런 생각이 드니까 네이버에 검색하면 나오는 청소년 우울증 자가진단을 했는데 결과가 심한 우울이라고 나왔어요. 근데 이게 신뢰도가 있는 검사인지는 잘 모르겠고, 저보다 더 힘든 사람들도 있을 텐데 이 정도 가지고 우울증이라 해도 되는 건가? 그냥 단순히 저라는 사람의 의지가 약해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어 질문을 드리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 증상이 우울증인 건가요?


answer Re : 고3 우울증
이소영
이소영 전문의 마음우산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이소영입니다.

문의 주신 글만 읽어도 정말 많이 힘드신 상황이라는 짐작이 됩니다. 그래도 이렇게 도움 요청 글을 남기셨으니 호전에 대한 희망도 버리지 않으신 듯 합니다.

고3이라는 특수한 시기로 학업적 스트레스와 미래에 대한 불안, 부모님에게 미안함 등으로 힘드신 것 같습니다. 머리를 벽에 박거나 충동적인 생각의 반복, 우울하고 무기력함, 집중력 저하, 시험 성적이나 현재 자신에 대한 자책, 공황 증상, 자살 사고 등 적어주신 글만 보면 우울증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6개월이나 지속되었다니 전문적인 진료 및 진단을 받아 치료를 시작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울증이 개인의 의지로만 해결하기는 힘듭니다. 그리고 절대 스스로 자책하지 마세요(우울이 극심할 때는 모든 것이 부정적이고 나쁘고 힘들게 보입니다). 시험 성적이나 대학, 직업으로 사람의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 아닌데 우리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지내다 보면 그게 전부인 것처럼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문의 글 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렵지만, 충분히 힘든 상황이시라 판단되고 적절한 치료나 개입으로 우울함이나 불안, 부정적인 인지나 자책, 충동적 사고와 집중력 저하 등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참지 마시고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