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과민성대장증후군 질문
1) 세인트존스워트가 변비형 과민성대장증후군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한의학 DB에서는 효과 없다고 하나 2010년의 내용을 근거로 하고 있고
효과가 있다는 2020년 이후의 기사가 있으나 짧게 소개될 뿐입니다.
이에 질문합니다.

2)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맞는지에 대한 문의입니다.
6년 이상을 앓았습니다.
대학 병원의 CT 촬영을 최근에 하였고 소견 이상 없음으로 나왔습니다.

증상으로는 변의가 있으나 바로 나오지 아니하고 (바로 나올때도 있음)
변을 내보낸 뒤에 극심한 복통이 있습니다. (* 메녹틸정 복용으로 많이 경감됨. 다만 아직도 복통이 존재)

2~4시간 이내에 다시 변을 내보내고 (* 설사는 아님)
이때의 변의 양상은 대체로 두께가 얇게 나옵니다.

복통은 장 내의 변과 가스를 모두 내보내야 해결됩니다.
엎드린 자세로 하복부를 주먹으로 강하게 문질러 가스배출을 유도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라 보면 되는지 문의합니다.


answer Re : 과민성대장증후군 질문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1. 세인트존스워트는 한의원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 식물인듯 합니다.

2.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진단기준이 있겠지만.. 이런 증후군들은 다양한 증상을 포함하기에 (한)의사 마다 의견이 다를 가능성도 많습니다.

3. 대변을 잘 못보고, 복통을 호소하는 다양한 증상들이 과거에도 많았으며, 수많은 한약 처방들이 대변을 잘 보게 하는 치료를 하기위해 노력합니다. 최초의 한의학(약) 치료법이 '한 토 하 3법'이라고 질병을 땀을 내거나, 토하거나, 설사시켜서 치료하는 것에서 시작했다고 보기도 합니다. 대변을 잘보게 하며, 복부 가스를 잘 배출하는 약재와 처방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환자에게 어떻게 적용할지가 한의사의 몫입니다.

4. 대변을 잘보게 하며, 복부 가스를 잘 배출시키는 한의학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권하고 싶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과민성대장증후군 질문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1) 세인트존스워트(St. John's Wort)는 주로 우울증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관련하여 세인트존스워트의 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까지 과학적인 연구로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 대해 세인트존스워트가 일관된 효과를 보여준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 개인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세인트존스워트를 시도해볼 수는 있겠지만 의사의 지시하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장 내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복통, 변비, 설사, 배탈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장이 질환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다양하고 비슷한 증상이 다른 소화기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 의료진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 정확한 질환 여부와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대장 내용물의 움직임과 관련된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과 유사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증상과 상담 내용을 기반으로 의사와 함께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