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전립선 psa 수치 2.5 1년
저희 아버지가 작년 7월 건강검진에서 첫 psa 수치가 5.6이 나와 2주 뒤 다시 컨디션 조절 후 재검을 해 2.5가 나왔고,
수지검사와 초음파검사 결과를 합해 전립선비대증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그로부터 한미탐스오디정 0.4mg 복용하며 약 2개월 간격으로 추적관찰 중이고 2.5에서 큰 변화 없이(낮아지긴 하나 2.5이상으로 높아지진 않음)계속 유지 중인데, 이거 이렇게 계속 지켜만봐도 괜찮은건가요?

어디서 전립선비대증약을 복용하면 psa 수치를 배로 봐야한다는 말도 있는데, 한미탐스오디정0.4이 psa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약인지도 궁금합니다..

1년간 비대증 약 먹으며 2.5에서 큰 변화 없이 유지중이면 계속 이렇게 지켜만 봐도 되는건지, 아님 병원을 바꿔 조직검사를 해봐야할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아버지 나이는 62세십니다.


answer Re : 전립선 psa 수치 2.5 1년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전립선 PSA 수치는 전립선 건강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PSA 수치는 전립선 비대증뿐만 아니라 전립선암과 관련하여도 주의해야 할 지표입니다.

한미탐스오디정 (Tamsulosin)은 전립선비대증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약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이 약물은 전립선비대증 증상을 관리하며 PSA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아버지의 경우, PSA 수치가 5.6에서 2.5로 낮아진 것은 긍정적인 표시입니다. 그러나 PSA 수치의 감소가 항상 전립선 건강의 호전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PSA 수치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립선 관련 문제가 계속해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의료 상담이 중요합니다.

전문의와 상담하여 현재까지의 치료 효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추가 조치나 검사에 대해 의견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진단과 치료에 대한 전문적인 판단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언제나 의사와 상담하여 상황을 평가하고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