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콘서타 약 지금이라도 끊어야 할까요?
1. 2년 전쯤에 cat 검사하고 콘서타 받고 그 당시에 우울증도 있어서 우울증 약도 먹었어요

2. 점점 병원 가는 거 소홀히 하다가 안 가게 됐어요

3. 제가 진짜 adhd여서 cat 검사 결과가 그렇게 나왔던 건지 우울증이나 브레인 포그 그런 거 때문에 결과가 나온건지 불안해졌어요(내가 집중안되는게 adhd가 아니라 머리가 멍청해서 그런거면 어쩌지? 그런 느낌으로요)

4. 이김에 다른 병원으로 옮기기로 하고 전 병원 진료기록 등 가지고 들릴 예정이에요
진짜 adhd 맞나 상담하고 cat 검사 다시 할 예정이에요

근데 집에 방치해둔 콘서타18mg 발견했는데 먹어버렸어요 먹은 지 이제 한 10 일정도 된 거 같아요
지금이라도 이거 병원 예약 날 되기 전까지 끊어야 할까요?

음 진짜 adhd 맞나 확인하러 온 게 주된 목적인데
전에 처방받은 콘서타 자기 판단대로 오남용해서 먹고 왔다고 하면 의사선생님이 화내는 거 아닐까 괜히 불안해지네요
약을 먹으면 약효가 도니까 저의 행동이나 태도가 달라질 거 아니에요 그러면 의사도 내가 adhd 맞나 판단하는데 어려움 겪을 거 같아서..

병원에 전화해서 물어볼까요? 지금이라도 이거 약 안 먹어야 하냐고요..

아니면 예약 날 의사선생님한테 사실대로 콘서타 먹고 왔다고 말해야 할까요?
예약 날만 약 안 먹고 갈까요? 어쩌죠..


answer Re : 콘서타 약 지금이라도 끊어야 할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콘서타와 같은 약물을 중단 또는 조절하는 결정은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한 중요한 문제입니다. 현재 콘서타를 복용하면서 의사 선생님이 진단을 내리실 예정이라고 하셨다면, 다음 예약 날짜까지 약물을 복용하지 않고 대기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약 날짜에 의사에게 현재의 상황을 솔직하게 말씀드리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와 솔직한 대화를 통해 약물에 대한 사용과 중단에 대한 의견을 얻으시고, 의사가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약물의 복용과 중단은 의사와의 협의를 통해 결정되어야 하며, 자가 판단보다는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콘서타 약 지금이라도 끊어야 할까요?
이소영
이소영 전문의 마음우산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이소영입니다.

ADHD는 CAT 검사만 가지고 진단을 하지는 않습니다. ADHD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력이나 임상 증상, 발병 시기, 증상의 지속된 시간 등 반드시 정신과 전문의의 면담을 통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CAT 검사는 보조적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 있는 경우 집중력의 문제를 보일 수 있습니다(우울증은 ADHD진단시 감별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우울증에서의 집중력 문제는 우울 삽화 기간에만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현재 우울증이 좋아진 상황이시라면 ADHD 검사 뿐 아니라 전문의 선생님과의 면담에서 ADHD 진단 여부가 다시 확인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약물 복용력에 대해서는 진료 시 반드시 있는 그대로 의사선생님에게 정보를 드리는 것이 진단을 정확하게 하는 길입니다.

질문자께서 걱정하시는 것 처럼 콘서타 복용 여부가 ADHD 진단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임상 증상과 필요 시 CAT검사, 콘서타 복용을 한 경우라면 약 복용 전후의 증상 차이 등 다각도로 면담하고 진단이 내려질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